전 산업 분야 대상의 다양한 AI·ML 개발 환경 지원

 
[아이티데일리] 시스코코리아(대표 조범구)는 자사 최초로 인공지능(AI)·머신러닝(ML)에 맞춤 설계된 신규 AI서버를 공개하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기업의 역량 강화를 돕는다고 10일 밝혔다.

시스코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도입이 오늘날 기업들이 마주한 문제들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는 한편, 기존 IT 인프라·프로세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며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를 안겨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회사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도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트래픽 패턴 및 급증하는 처리량을 수용할 수 있는 IT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스코의 신규 AI서버는 집약적 컴퓨팅 형태로 딥러닝 속도를 향상시키며, 강력한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해 현재 널리 활용되는 머신러닝 소프트웨어를 가속화하도록 설계됐다.

최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및 개발자들의 머신러닝 및 딥러닝 환경에서는 데이터 대량 수용에 적합한 IT 아키텍처와 데이터를 분석·이용해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도구 등 훨씬 고도화된 컴퓨팅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시스코는 다양한 솔루션 파트너들과 협업해 최적화된 아키텍처 모델링을 제시하고, 실제 도입 및 구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축 시간 단축 및 운영 최적화를 제공한다.

▲ 시스코의 AI·ML용 신규 UCS 서버

황승희 시스코코리아 데이터센터·클라우드 부문 상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향후 몇 년 간 엔터프라이즈 분야에서 주요 흐름으로 부상, 복잡한 비즈니스 이슈들을 지원하는 동시에 IT가 극복해야 할 새로운 도전 과제들을 제시할 전망”이라며 “신규 시스코 AI서버는 강력한 성능으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AI 확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황 상무는 이와 관련, “금번 AI서버를 얼리 엑세스(early-access)한 금융 부문 고객들은 사기 방지 기능과 알고리즘 거래 기능 개선 방안 마련에 활용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의 고객들은 인지·진단 기능 강화, 의학 이미지 분류 기능 개선 및 신약개발 연구 촉진에 적용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신규 AI서버(UCS C480 ML)의 추가로 시스코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에서 각 단계별로 필요한 다양한 컴퓨팅 옵션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에지(edge) 단계에서 이뤄지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부터, 데이터 센터 내 데이터 가공과 러닝, AI 중심부에서 진행되는 실시간 추론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의 모든 단계가 포함된다.

아울러 시스코는 자사 AI서버가 구글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쿠브플로우(Kubeflow)’를 지원하며, 엔비디아 ‘테슬라 V100’ 텐서코어(Tensor Core) GPU 탑재 및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캠퍼스와의 협력 등과 같이 AI 역량을 대폭 강화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통해 딥러닝 컴퓨팅 시스템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코 ‘UCS C480 ML M5’ 랙서버는 시스코 ‘UCS B-시리즈’, ‘C-시리즈’ 및 ‘하이퍼플랙스(HyperFlex)’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분석·딥러닝 및 자동화를 망라하는 시스코 AI 및 ML 지원 서비스와 함께 오는 4분기 시스코 파트너들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