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핀 시대, 금융혁신과 정보보호’ 주제로 금융보안 이슈 공유

▲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FISON 2018’ 개회사에서 “금융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금융보안 환경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티데일리]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금융정보보호협의회, 금융보안포럼과 공동으로 24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8’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한 금융회사 임직원, 정보보호산업·학계 관계자 및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등 약 800명이 참가했다.

올해 12회차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테크핀 시대, 금융혁신과 정보보호’라는 주제로 데이터 활성화와 정보보호, 클라우드 이용 확대, 블록체인 활용 등 디지털 금융혁신과 금융보안 이슈 등을 공유했다. 행사장 밖에서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및 정보보호 업체가 새로운 인증기술, 강화된 종합보안 솔루션 등 다양한 보안 제품을 전시했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개회사에서 “국민의 재산과 금융정보를 관리하는 금융 산업은 신뢰를 필수 기반으로 하며 다른 어떤 산업분야 보다도 정보보호가 중요하다”며, “기존 시장질서가 파괴되고 새로운 체제가 형성되는(Disruption & Transition) 시대에 금융당국과 금융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금융보안 환경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은 “블록체인,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이 제 자리를 잡고 혁신 성장을 통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데 국회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을 위해서는 ‘ABC(인공지능·블록체인·콘텐츠) 코리아’가 돼야 하며 관련산업이 발전할수록 보안은 필수적이므로 산업진흥과 보안은 동등한 가치로 평가되고 발전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핀테크 기술을 통한 금융산업 혁신 이면에는 각종 규제 사각지대나 정보보호 등 많은 리스크가 존재한다”며, “기술혁신이 금융의 발전과 금융소비자 편익증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상호간 개방적 자세 견지, 신기술 도입·적용에 따른 관련 리스크 대비태세 구축, 금융감독당국의 혁신기술 저변확대 지원 및 안전하고 견고한 시장환경 조성 역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컨퍼런스 오전 세션에서는 경찰청의 ‘금융 해킹 사건 사례 및 보안 위협’ 특별 강연, 이민수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장의 ‘테크핀 시대, 금융혁신과 정보보호’ 초청강연과 함께 2018년 금융정보보호 및 금융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5~9월 실시) 시상식이 진행됐으며, 오후에는 정책(Policy), 기술(Technology), 트렌드(Trend), 모범사례(Best Practice) 등 총 4개 분야에 대해 전문가 12명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근래 금융권에서의 대형 침해사고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사이버위협은 나날이 고도화·지능화 되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에서 신기술과 금융혁신의 흐름을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금융 산업 발전과 금융정보보호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