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CT 솔루션 및 성공사례 소개…“양국 금융정보화협력 확대 기대”

▲ 베트남 현지에서 개최된 ‘코리아 ICT 데이 2018’에서 박환수 한국SW산업협회 상무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는 베트남 풀만 하노이호텔에서 ‘코리아 ICT 데이 2018(Korea ICT Day 2018)’ 행사를 3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코리아 ICT 데이’는 베트남 정책당국 및 사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국내기업의 정보화구축사업 관련 솔루션 및 성공사례들을 소개하는 행사다. 올해는 공동개최사로 나선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정유신)와 함께 ‘핀테크산업의 동향과 경험에 대한 공유와 신산업혁명의 중심 ICT’를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구성했다.

베트남 중앙은행과 베트남은행연합회를 필두로 약 120곳의 베트남 현지 상업은행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14개 SW기업과 금융위원회 등 주요 금융정책기관 관계자들이 배석해 정부기관 면담 및 비즈니스 상담회, 기술 및 산업 동향 공유, 기업 사례 발표 등을 진행했다.

국내 기업들은 빅데이터, 디지털 뱅킹 및 챗봇 시스템, B2B용 핀테크 기술 개발·적용 사례들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의 보안·인증 사례를 공유했다. 1,000만 사용자를 보유한 베트남 핀테크기업 ‘VNPay’의 간편결제 및 온라인 페이먼트 시스템 소개도 눈길을 끌었다.

박환수 한국SW산업협회 상무는 개회사를 통해 “‘코리아 ICT 데이’ 행사를 통해 매년 양국의 기술 교류와 다양한 협력을 도모하며 베트남 금융시장의 정보화 역사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협력이 더욱 많은 분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누옌 또안 탕(Nguyen Toan Thang) 베트남은행연합회 사무총장은 “지속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한국의 금융정보화 사례들을 공유할 수 있어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양국의 교류·협력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본회 역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