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 및 170개 협력사와 함께 ‘2018년도 파트너스 데이’ 개최

▲ 20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KT 주최로 열린 2018년도 파트너스 데이에서 KT-동반성장위원회-협력사 수장들이 임금격차 해소운동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정상호 하이테크 대표,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KT 황창규 회장, 이루온 이승구 대표.

[아이티데일리] KT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5G 시대를 맞아 중소 협력사들과 더불어 ‘5G 생태계’ 조성방안을 논의하고, ‘5G 중심의 동반성장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를 열었다. 또한 KT는 미래사업과 글로벌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20일 KT(회장 황창규)는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2018년도 파트너스 데이(Partner's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황창규 회장,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 경영기획부문장 김인회 사장을 비롯한 KT 임직원과 권기홍 위원장을 포함한 동반성장위원회 관계자, 170여개 협력사 임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2014년 시작해 올해로 5회째를 맞은 ‘KT 파트너스 데이’는 KT가 협력사들과 사업방향을 공유하고, 시상 등을 통해 협력사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이와 함께 협력사들이 우수 기술을 알릴 수 있는 전시를 개최해 KT와 협력사간 신규 사업 아이템 발굴하고 협업을 강화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투자방향 및 동반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해 협력사들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공동 개척하고, 5G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임금격차 해소운동’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KT-동반성장위원회-이루온(기술 분야 대표 협력사)-하이테크(인프라구축 분야 대표 협력사)가 함께했다.

KT의 동반성장 추진계획은 크게 3가지 방향이다. 첫째, 사업 초기부터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5G 생태계 조성에 적극 앞장선다. 5G 상용화에 필수적인 네트워크 인프라 분야는 중소기업과 함께 ‘미래네트워크협의체’를 구성해 협력 분야를 선정하고 과제를 발굴한다. 또 공동 연구개발(R&D) 비용으로연간 20억 원씩 5년간 총 100억 원을 출연해 사업을 위한 신규 솔루션 개발을 지원한다.

둘째, 중소·벤처기업의 혁신기술 개발 편의성 극대화를 위해 플랫폼을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5G를 비롯해 인공지능(AI, 기가지니), 스마트에너지,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혁신 분야를 중심으로 플랫폼 개방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미 KT는 연구개발센터에 위치한 5G 오픈랩, AI 테스트베드 등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들에게 기술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성장 정체에 빠진 중소·벤처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벌사업협의체’를 통해 KT의 해외사업 경험과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결합, 경쟁력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추진한다.

KT는 중소 협력사를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KT는 협력사 임직원들의 복지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채용박람회 개최 지원, 성과공유제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핵심사업 협의체 확대와 함께 총 1,000억 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 대출 지원을 시행할 방침이다.

KT와 중소 협력사의 협업 체계도 모바일-인터넷-TV 중심에서 사업 전 분야로 확대된다. 기존에는 주력사업에서 물자, 공사, 소프트웨어 개발, 용역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협업이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스타트업, 신사업, 비즈(Biz)사업, 글로벌 등 10개 분야 사업 중심으로 재편된다. 역할에서도 단순한 물자 조달에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성장하는 관계로 발전할 예정이다.

올해 KT의 성과 창출에 기여한 협력사를 선정, 시상하는 ‘파트너 어워드 2018’도 확대 시행했다. 지난해까지는 기술 및 인프라구축 2개 분야에서 대상을 선정하던 것에서 올해는 기업사업 분야 대상을 신설하는 등 시상을 확대했다.

기술 분야는 유비쿼스가 대상을, 가온미디어를 비롯해 6개 협력사가 우수상을 각각 받았으며, 인프라구축 분야는 덕산정보통신이 대상을, 남양에스티엔 등 6개사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기업사업 분야의 대상은 한기엔지니어링, 우수상은 지비스 등 3개사에 각각 돌아갔다. 이밖에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우수상 2개사, 글로벌 분야에서 우수상 2개사, 신사업 분야에서 우수상 3개사를 시상했으며, 스타트업 분야에서 4개의 도전상이 수여됐다.

유비쿼스는 KT가 국내 최초로 10기가 인터넷 상품을 출시할 때 기여한 점이, 덕산정보통신은 KT의 국가 재난안전통신망 B사업구역 수주를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기엔지니어링은 KT의 B2B(기업대상) 영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또한 KT는 별도 공간에서 미래사업·오픈이노베이션·B2B 경쟁력강화·글로벌진출 성공 4개 주제로 우수 협력사들의 기술을 전시했다. 미래사업에서는 KT가 국내 중계기 3사(기산·솔리드·에프알텍)와 함께 개발한 5G 중계기가 소개됐으며, 오픈이노베이션에서는 360도 웨어러블 카메라(링크플로우)가 전시됐다. B2B 경쟁력강화에서는 보급형 EPC(이루온)를, 글로벌진출 성공에서는 KT가 4개 협력사(유비쿼스·머큐리·이루온·가산)와 협업해 이집트에 수출한 기가 솔루션을 각각 선보였다.

5G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시간도 있었다. KT는 ‘5G 유스케이스(Use Case) 설명회’를 통해 협력사와 함께 5G 서비스를 개발한 사례를 소개하고, 5G 유스케이스 발굴 프로세스와 5G 오픈랩 이용에 대해 안내했다. ‘글로벌사업 협의체’에서는 KT가 올해 글로벌에서 거둔 주요 성과와 함께 내년 사업방향을 공유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임금격차 해소운동 MOU 체결, 우수 협력사 시상 등을 직접 주관하는 등 이번 행사에 많은 공을 들였다. 또한 전시행사에서 협력사 대표는 물론 직원들과도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는 등 적극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황창규 KT 회장은 “KT는 12월 1일 시작하는 5G 상용화 서비스를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결정적 기회’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또한 중소 파트너사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5G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