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라이드온’ 프로그램 시행…스마트홈 연동 간소화, 인증 와이파이 모듈 공급 지원

▲ SK텔레콤이 이지세이버, 중앙제어, 위너스와 이지 라이드온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 유닛장, 박영권 중앙제어 사장, 양기출 이지세이버 대표, 김창성 위너스 대표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스마트홈 가전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가전 제조사를 지원해 스마트홈 생태계 확대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9월 18일 발표된 ‘스마트홈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홈 산업 매출은 2025년까지 6.8%씩 성장해 40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중소 가전 기업들은 대기업 중심의 시장 진입 장벽을 스마트홈 사업의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이에 SK텔레콤은 중소 가전 제조 업체들이 보다 편리하게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를 만들 수 있도록 ‘이지 라이드온(ERO: Easy Ride-On)’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스마트홈 IoT 기기를 개발하는 중소 가전사들이 주로 어려움을 겪는 제휴과정의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했다. 설명회, 전시회를 통한 연동개발 문의와 제휴 협의, 계약서 작성 등 여러 단계의 과정을 SK텔레콤 스마트홈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SK텔레콤은 스마트홈 연동을 위한 와이파이(Wi-Fi)모듈 설계 경험이 없어 연동기기 개발에 곤란을 겪는 중소제조사들을 위해 SK텔레콤 인증 와이파이 모듈 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SK텔레콤과 협력업체가 함께 개발한 인증 와이파이모듈은 스마트홈 플랫폼과 가전 기기와의 연동 단계를 기존 6단계에서 3단계로 간소화돼 소비자가 기기를 쉽게 등록할 수 있다. 인증 모듈은 기술적으로 0.3W~1W의 저전력에도 패킷손실율이 1% 미만으로 낮게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SK텔레콤은 와이파이모듈 제작 업체와 일괄 가격협의를 통해, 중소기업들에게 기존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보증된 모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프로그램의 첫 걸음으로 27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이지세이버, 중앙제어, 위너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지세이버는 스마트플러그, 스마트스위치 등 SK텔레콤 스마트홈 연동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SK텔레콤 스마트홈 인증 모듈 사업자로 중소제조사용 인증 모듈을 제조 및 공급한다.

중앙제어는 조명 자동제어 전문 기업으로 전력제어, 원격 검침 등의 기술을 갖고 있다. SK텔레콤과 건설사 기반 B2B사업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위너스는 콘센트, 스위치 등 배선기구를 생산해 주요 건설사와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는 강소기업으로 이번 SK텔레콤과 협약을 통해 스마트홈에 쓰일 IoT 배선기구를 생산할 예정이다.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유닛장은 “ERO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 넓은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힘쓸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사들과 협력해 스마트홈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