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아이 비아이매트릭스 비젠트로 아이티콤 엠투소프트 지티원 티맥스소프트 토마토시스템 포시에스 핸디소프트 데이터스트림즈 알티베이스 나무기술 알서포트 위엠비 엔키아 인프라닉스 마크애니 스콥정보통신 이글루시큐리티 지란지교시큐리티 파수닷컴 피앤피시큐어
02.17
주요뉴스
뉴스홈 > 컴퓨팅
NIPA “20개 스마트 콘텐츠 기업 투자해 10배 성과”기업당 8천만원 지원, 190억원 해외매출 유발…61개 일자리, 28.6억원 신규 투자유치

   
 
[아이티데일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NIPA)은 ‘스마트 콘텐츠 글로벌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320억 원의 매출(해외매출 190억 원)과 61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28.6억 원의 신규 투자유치 성과를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지원 사업은 국내 스마트 콘텐츠 기업의 성공적 글로벌 시장 진출 및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 매출증대와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목적으로 4월 말부터 7개월간 운영됐다. 참여 기업에게 8,000만 원 상당의 홍보·마케팅 서비스를 지원한 이번 사업은 VC, 업계 및 학계 전문가 등의 외부 심사위원이 참여, 심사평가를 거쳐 20개의 스마트 콘텐츠 기업을 선정했다.

지원 기업 20개사는 네오바자르, 딜라이트룸, 리브인라이프, 말랑, 볼트마이크로, 뷰아이디어, 비모소프트, 비손콘텐츠, 살린, 아이쉐어링소프트, 앱포스터, 에프에이치엘게임즈, 오렌지가든, 유퍼스트, 컨시더씨, 코스코이, 콘텐츠퍼스트, 크리스피, 피벗게임즈, 한국전자기술이다.

20개 지원 기업의 올해 매출 총액은 약 320억 원이며, 이 중 해외 매출비중은 59%인 약 190억 원이었다. 매출은 앱 내 유료결제, 인앱 광고수익, 제품/솔루션 수출액 등을 통해 발생했다. 구체적으로는 매출액 320억 5,400만 원, 해외 매출액 188억 2,700만 원, 국내 매출액 132억 2,700만 원이다.

NIP에 따르면 지원 기업들에는 각 기업의 니즈와 타깃 국가에 맞춰 총 10여개의 서비스가 지원됐다. 해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B2C기업을 대상으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 SNS 운영대행,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보도자료 배포, 온라인 홍보 인프라 제작 등의 서비스가 제공됐다.

이를 통해 앱 다운로드, 유료 콘텐츠 구매, 유튜브 조회수 증대, SNS 팬/팔로워 증대 등의 다양한 전환 성과가 발생됐으며 즉각적인 매출 증대가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제품이나 솔루션을 제조하는 B2B 타겟 기업들을 대상으로는 타깃 국가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 및 전시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브로셔, 홍보영상 등 각종 홍보물의 제작 등이 지원됐다.

사업 시작과 동시에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방문 컨설팅을 실시해 단기 로드맵을 제시한 후 맞춤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기업의 자체적인 마케팅 역량 증대를 위한 실무 교육과 해외 주요 국가들의 스마트 콘텐츠 시장 정보가 담긴 월간 뉴스레터도 함께 제공됐다.

NIPA 측은 “이렇게 온·오프라인에 걸쳐 다각적이고 집중적인 서비스가 지원되다 보니 참여 기업들의 사업 만족도도 매우 높아, 2018년 지원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 업체 중 92%가 사업에 ‘매우 만족’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 피벗게임즈의 ‘퍼즐콜렉션’ 게임 앱

이번 지원 사업 기간 동안 올해 신규 론칭한 ‘퍼즐콜렉션’ 게임 앱의 2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2억 원의 해외 매출을 올린 피벗게임즈의 이윤미 대표는 “제품 출시 후 초기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각 마케팅 채널별로 운영 전략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를 해줬다. 단순 대행이 아닌 광고 계정을 우리가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도,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과 빠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줘 자체적인 마케팅 경험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게 해준 점이 특히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유튜브에서 2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We need a change’ 뮤직비디오

전 세계로 음원을 배급하는 ‘뮤직스프레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손콘텐츠의 권은비 매니저는 “기업에서 요청하는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 주면서도 더 나은 방향으로 실행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면이 좋았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얻게 된 다양한 데이터와 홍보물들은 향후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제작한 음원 ‘We need a change’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2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큰 성과를 낸 것이 아주 고무적이었다”고 했다.

박능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국내에 중소·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많은 마케팅 지원 사업이 있지만, NIPA의 스마트콘텐츠 글로벌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은 시장 진출 초기 기업보다는 국내에서 시장성을 확실히 검증 받았거나, 해외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 위주로 지원이 이뤄졌다. 참여 기업들이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비용의 몇 십 배 이상으로 큰 도약을 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는 사업으로 차별화시키고 싶다”며 “내년에도 우리 사업을 통해 회사를 크게 키우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스마트한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