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거래 관리 위한 ‘아마존 QLDB’ 및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 제공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현지시간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8’에서 완벽한 감사 기능을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거래 관리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2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아마존 QLDB(Amazon QLDB)’는 공급망, 금융, 제조, 보험 및 인사 등 트랜잭션의 영구적이고 완전한 기록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중앙권한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투명하고 변경이 불가하며 암호화로 확인할 수 있는 원장(ledger)이다.

션 바이스(Shawn Bice) AWS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부사장은 “AWS 팀은 수년간 아마존 QLDB를 사용해 완전하고 변경 불가한, 데이터 변경 추가 전용(append-only) 저널을 유지해 왔다. 이를 위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려고 시도했으나,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우리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성능 확장이나 제공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이내 파악했다”며 “올 초 우리가 고객에 원하는 불록체인 솔루션에 대해 의견을 구하는 과정에서 아마존 QLDB의 원장 기술이 이들의 많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고 있음을 알게 됐다. 고객은 자체 애플리케이션의 거래 기록을 로그할 변경 불가한 방식을 제공하며, 참여하는 당사자 모두에 투명성을 제공하는 중앙소유식 원장을 필요로 했다. 이에 우리는 오늘 변경 불가하며 투명한, 암호화로 검증 가능한 원장을 선보이며, 이는 완전 매니지드 서비스로 AWS 팀이 지난 수년간 대규모로 사용해 온 솔루션에 기반했다”고 말했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은 중앙권한 없이 여러 당사자가 거래를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솔루션이다. 이는 대중적인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이더리움(Ethereum)과 하이퍼렛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사용해 확장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에서 클릭 몇 번으로 여러 AWS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고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수백만 개 거래지원을 위해 확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라훌 파탁(Rahul Pathak) AWS 아마존 블록체인 총괄은 “많은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중앙권한 없이 여러 당사자가 거래를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싶어한다. 기존 기술로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란 어려우므로 고객은 많은 비용을 들여 컨설팅 서비스를 받는다”며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설정, 구성원 추가·제거,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확장에 따르는 번거로움을 해소한다. 고객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인 이더리움이나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릭 몇 번으로 유용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설정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