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간 관리, 구매한도 설정, 콘텐츠 필터, 프라이버시 관리 등 기능 제공

▲ 엑스박스 패밀리 기능 중 프라이버시 관련 설정 예시

[아이티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MS)는 가족들에게 보다 즐겁고, 긍정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엑스박스’에 새로운 패밀리 세팅(family setting) 기능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엑스박스’의 패밀리 세팅은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가치 있는 게임 경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번 패밀리 세팅 업데이트의 특징적인 혜택 중 하나는 부모의 MS 계정과 연결된 페이지를 통해 자녀의 계정을 설정할 수 있는 점이다. 일단 자녀의 계정이 만들어지면, 부모 계정에 15개 이상의 관리 기능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이는 크게 ▲화면 시간 관리(screen time management) ▲구매 한도 설정 ▲콘텐츠 필터 ▲프라이버시 등 4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나뉘며 해당 기능을 활용해 자녀의 계정을 관리할 수 있다.

화면 시간 관리는 게임 플레이 시간 한계를 설정할 수 있고, 자녀의 게임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도 제공된다. 시간 한계의 경우에는 주중 요일별로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등교하는 주중 밤 시간에 게임 시간을 제한하거나 주말에는 게임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구매한도 설정은 자녀가 구매를 결제하기 전에 부모에게 허락을 구할 수 있도록 설정하거나 구매 후에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자녀가 결제할 수 있는 구매 한도 금액을 설정해 놓을 수도 있다.

콘텐츠 필터의 경우 자녀의 나이에 맞는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도록 연령을 기반으로 게임, 앱, 웹사이트 접근을 허용하거나 필터링할 수 있다. 자녀들은 콘텐츠 접근 권한를 부모에게 요청할 수 있고, 부모는 이를 허락하거나 거절할 수 있다.

프라이버시(Privacy)는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자녀의 온라인 프로필이나 상태(status), 게임 히스토리, 온라인 대화 상대를 관리해줄 수 있다.

MS 관계자는 “해당 업데이트는 비단 부모만을 위해 도입한 것이 아니며, 궁극적으로는 아이들이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배우고 기르기 위한 것”이라면서, “패밀리 세팅은 아이들을 위한 기능도 포함돼 있어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