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한 국내 최초 5G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티’ 준공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박정호)과 KT(회장 황창규)가 10일 열린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이 주관하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티(K-City)’ 준공식에서 나란히 자율주행 관련 기술들을 선보였다.

‘K-시티’는 레벨3(Level 3, 조건부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 부지에 설립한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베드다.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됐다.


KT,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 첫 공개

KT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K-시티’를 공동으로 구축하고,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5G Remote Cockpit)’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5G 리모트콕핏’은 5G-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을 통해 차량 및 도로 인프라를 원격 관제하는 시스템으로 도로 위에서 발생한 사고의 원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주행 중인 차량 내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격제어를 통한 관제센터의 즉각적인 개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K-시티 내에 고속도로, 도심, 커뮤니티,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로 구성된 5대 평가환경을 구축하고 톨게이트, 횡단보도 등 35종의 교통시설도 함께 조성했다. 또한, KT는 12월 1일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K-시티 내 5G 자율주행 유무선 통신 환경 및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을 구현했다.

▲ KT 자율주행차량이 10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5G 네트워크 기반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고 있다. KT는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 및 운전자의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과정을 시연으로 선보였다.

KT는 시연을 통해 5G 네트워크의 특성인 초고속, 초처지연을 강점으로 하는 KT의 자율주행기술 5G-V2X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KT의 차량 전용 QoS(Quality of Service) 보장 기술, 정밀측위, 보안기술(GiGAstealth)을 통해 차량 정보를 보다 신속·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고화질 카메라 서비스를 저지연 5G와 연동해 도로 위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V2I(Vehicle to Infra) 서비스가 눈길을 끌었다. 시연 상황의 이해를 돕기 위해 행사장 내 스크린으로 제공한 파노라마 뷰 영상 역시 KT 자율주행차량에 장착된 270도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고화질 영상을 5G 네트워크로 실시간 중계해 주목을 받았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시티는 대한민국 자율주행 산업발전을 견인할 핵심적인 인프라로서 자율주행 기술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KT는 12월 1일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주행뿐 아니라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안전 분야에서도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SK텔레콤, 5G 자율주행차 운행 시연 및 5G 기반 HD맵 기술 선봬 

SK텔레콤은 스마트폰으로 5G 자율주행차를 호출하고, 영상통화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주행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시연했다. SK텔레콤의 자율주행차는 운행하는 동안 내부에 탑재된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주고 받으며 약 500m 구간을 달렸다.

SK텔레콤은 실시간으로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데이트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판, 노면 표시, 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분석 HD맵에 업데이트한다. 다중 추돌사고,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된다.

▲ SK텔레콤 연구원이 ‘K-시티’ 준공식 행사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호출하고,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달리는 모습을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보고 있다.

HD맵은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 신호등 등의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 등의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 및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K-시티 내 주요 실험 구간에 5G 시험망을 구축,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지난 2월에는 5G 자율주행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 운행’을 하는 시연도 선보였다. 또, 지난 1일부터 K-시티 5G 인프라를 상용망으로 운영하는 등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준공식에 참석한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 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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