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글로벌 시장에서 승부, 누적 수출 1000만 달러 초과스콥정보통신(대표 김찬우 www.scope.co.kr)은 IP관리 및 네트워크 접근제어(NAC: Network Access Control) 솔루션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보안 전문 기업이다. 스콥정보통신은 지난 1999년 6월 설립하기 전부터 네트워크 기술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즉 1998년 12월에 트래픽 분석 핵심 기술 엔진을 했는가 하면 1999년 3월에는 국내 최초로 네트워크 정보관리 시스템인 ‘넷킴이 독립형 V 1.0’가지 출시했다.
스콥정보통신은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본격 시작했고,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개척도 이미 17년여 전인 2001년부터 시작했다. 스콥정보통신의 설립자이자 대표이사인 김찬우 대표의 해외시장에서의 승부를 하겠다는 원대한 꿈 때문이라고 한다. 스콥정보통신은 이를 위해 제품도 글로벌 기준에 맞춰 개발했다고 한다. 해외시장 개척은 그러나 쉽지 않았다고 한다. 투자도 많이 했고, 말 못할 어려움도 많이 겪었다고 한다.
아무튼 스콥정보통신은 해외시장 공략에 집중한바 지난 2006년 수출의 날에 1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2012년에는 해외 누적 수출 1000만 불을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2009년 5월에는 중국 상하이에 현지 사무소를, 그리고 2012년 12월에는 일본 도쿄에 현지법인도 설립하는 등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섰다. 스콥정보통신의 이 같은 해외시장 공략은 자사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할 만큼 해외시장에서의 입지를 탄탄히 굳혀나가고 있다. 스콥정보통신은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미주, 유럽, 더 나아가 중동시장으로 점차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IP스캔 NAC’은 네트워크 접근 사용자 차단·통제 솔루션
스콥정보통신의 주력 수출 소프트웨어는 ‘IP스캔 NAC’과 ‘스마트IP’이다. ‘IP스캔 NAC’은 보호하고자 하는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에 설치돼 네트워크로 접근하는 사용자를 사전 인증 과정을 통해 차단하고 통제하는 네트워크접근제어 솔루션이다. 주요 기능을 보면 ▲사용자 인증 및 계정관리, 네트워크 접근통제, 보안 정책 준수, 무결성 검사 등 네트워크 접근제어 ▲IP/MAC 자원 관리, 비인가 IP/MAC 차단, 실시간 충돌 보호, 네트워크 장비 보호 ▲HW, SW 자산관리, 불법 SW 사용 통제, 보안 패치, SW 중앙 검색 등 IT 자산관리 등이다.
‘스마트IP’는 HW 일체형 네트워크 자원관리 및 레이어2 접근제어 솔루션으로 IP주소관리는 물론 DHCP서버 기능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또한 다기능 DHCP 서버를 내장하고 있어 DHCP 관리 대역 내의 스태틱(Static) IP 사용자 제어 및 DHCP IP 예약 기능, 타 DHCP 서버 사용 검출 등도 가능하다. 이밖에 IP관리 기능과 레이어2 네트워크 접근제어 기능을 통해 IP/MAC 자원 관리 및 비인가 사용자 접근 통제가 가능하다.
“일본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품질과 정직’” 김찬우 스콥정보통신 대표이사 -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했는데, 그 배경이 궁금하다. “우리도 한 번 넓은 시장을 향해 제품을 팔아보자는 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품은 인프라 장비 시장이 끝난 후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인프라 관리 제품, 즉 트래픽관리제품(Traffic management)’에 초점을 맞췄다. 약 6개월여 동안 제품 개발에 집중했고, 갖고 있던 모든 자금도 쏟아 부었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었지만 겁 없이 해외시장을 공략했다. 시장은 주로 동남아 위주였고, 은행을 중심으로 공략했지만 품질에 너무 많은 문제가 발생해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 어떻게 극복했나. “이 제품을 중심으로 해외시장보다는 국내시장, 특히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과 공공기관, 금융기관에 영업력을 집중했고, 다행히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매출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결국 국내 시장에서의 검증이 됐다는 자신감에 또다시 2004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해외바이어 초청 전시회를 비롯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해외 전시회 등에도 참여했다.”
- 이후 어떻게 개척해 왔나. - 첫 성과 이후 어땠나. - 일본 시장에서 가장 어려운 일과 그것을 극복한 비결이라면. - 일본 고객들을 확보할 만한 스콥정보통신 제품의 경쟁력이라면. -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