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교사 300여명 대상 진행

▲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 현장사진

[아이티데일리]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교사의 게임문화 인식제고 및 게임리터러시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를 지난 22일 동국대학교 혜화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에서는 전국 초·중·고 교사 300여명을 대상으로 총15차시(온라인 9차시, 오프라인 6차시)의 교육이 진행됐으며, 연수를 수료한 교사에게는 1학점의 직무연수 학점이 부여된다.

오프라인 6차시의 교육은 참가 교사들의 다양한 교육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맞춤형 실습 중심의 7개 선택과정을 제공했다. 선택과정은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콘텐츠 체험 및 지도 ▲학교에서 활용하는 게임문화(게임G피G기 활용 수업) ▲수업에서 활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실습 ▲게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교육 ▲디자인 씽킹 기반 교육용 게임 제작 실습 ▲게임과몰입 상담 및 생활지도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오전 기조강연은 게임리터러시에 대한 이해와 게임을 학교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내용으로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장과 이정엽 순천향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진 변성철 더매치랩 대표의 기조강연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e스포츠 산업을 바라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e스포츠와 관련된 직업들과 상암에 위치한 e스포츠 명예의 전당을 소개했다. 더불어 학교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e스포츠 대회를 현장 학습 사례도 공유했다.

오후에 진행된 선택과정에서는 7개의 반에서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게임리터러시를 심층적으로 배워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2개 반으로 운영됐던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실습’ 과정의 경우에는 ‘픽토그램’과 ‘이매진’, ‘고피쉬’ 등 보드게임을 수업에 적용시켜,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는 보드게임 활용법이 소개됐다.

강의를 진행한 류지연 임진초등학교 교사는 “교육과 게임의 경계를 보드게임으로 없애려는 시도를 하고 있고,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 반응도 훨씬 좋았다”며, “오늘 수업에서 나온 새로운 아이디어는 학교에서 적용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던 ‘수업에서 활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사례’의 경우에는 게임의 ‘능동적 참여’, ‘적절한 보상’,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아이템’과 ‘레벨’로 표현해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소개됐다.

‘학교에서 활용하는 게임문화’ 수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17년도 개발한 교재로 ‘게임 G피 G기’ 게임문화 수업 시범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차시 별, 모둠 별 수업설계 방법이 공유됐다.

‘게임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상담 수업도 진행됐다. 수업을 진행한 김혜영 대전대학교 H&H가족통합지원연구소장은 “흔히 게임이라고 했을 때, 교육과 철저하게 구분 지어 생각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아이들의 교육과 놀이는 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며, “조기에 발견하고 아이의 정서적 불안과 결핍을 채워주려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경석 한콘진 게임본부장은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게임에 실제 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례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선생님들의 교육 만족도가 높다”며, “학교 중심의 게임교육 문화 조성을 통해 게임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기능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학교와 함께 하는 게임 교육문화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내년 1월 5일 부산 경성대학교에서 마지막 5회차 경상권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