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창곤)이 『공공부문 BSC용어설명 사례집』을 발간했다.

『공공부문 BSC 사례집』은 성과관리체계 구현시 어떤 절차에 의해 성과관리를 시작하고 진행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구성되었다.

이 책자는 ▲BSC의 주요 개념과 공공부문에서의 활용 방안 ▲주요 기관별 BSC 도입사례로 구성돼 있다. 특히, 행정자치부,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등 7개 공공기관이 ▲BSC 기반의 성과관리를 구축하게 된 배경과 절차 ▲성과관리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현황 ▲시사점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공공부문 BSC 사례집』은 한국정보사회진흥원과 한국경영정보학회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연구회를 중심으로 각 기관 실무진들과의 토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따라서, 성과관리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들에게 구축과정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스템의 정착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문의 : 02-2131-0154).

*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표) : 92년 하버드대의 로버트 카플란 교수와 컨설턴트인 데이비드 노턴 박사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종래의 재무적 측정에만 치우쳤던 기존의 성과측정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균형된 관점에서 현재와 미래의 조직의 성과를 정의하고 관리하는 기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