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왓슨’ 기반 자동화 솔루션 ‘IBM 오더 매니지먼트’ 및 ‘IBM 메트로펄스’ 선봬

 
[아이티데일리] IBM이 유통 및 소비재 기업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IBM 오더 매니지먼트(IBM Order Management)’와 ‘IBM 메트로펄스(IBM MetroPulse)’를 21일 선보였다.

IBM은 NRF와 함께 전 세계 23개국 1,900여개 유통 및 소비재 업계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유통 및 소비재 업계에서의 AI 혁명’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유통 기업의 85%와 소비재 기업의 79%가 2021년까지 유통공급망에 지능형 자동화를 적용할 계획이며, 유통 기업 및 소비재 기업의 79%가 고객 파악에 지능형 자동화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기업 임원들은 지능형 자동화 도입으로 연 매출이 최대 10% 높아질 것이라 전망했다.

‘IBM 오더 매니지먼트’에는 ‘IBM 왓슨(Watson)’ 기반의 ‘왓슨 오더 옵티마이저(Watson Order Optimizer)’가 탑재된다. ‘왓슨 오더 옵티마이저’는 계절별 수급 변동에 따라 주문처리량을 빠르게 조정하고 구매전환율을 높이며, 새로운 예측 모델을 통해 주문 처리 네트워크 전반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업이 최적의 발주처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제품의 중량이나 크기가 운송업체의 한도를 초과할 경우 운송 최적화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대체할 수 있는 운송수단을 제시해 운송비도 낮출 수 있다.

함께 발표된 ‘IBM 메트로펄스(MetroPulse)’는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재 기업들이 고객들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주요 소비재 시장 조사 업체가 제공하는 대규모 시장 데이터와 제품 등급 및 리뷰 업체의 제품 평가 데이터를 취합해, 인근 지역 고객의 특징과 제품 선호도 파악을 지원한다.

‘IBM 메트로펄스’는 유통업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들이 학습돼 있으며, AI 알고리즘과 모델은 데이터 속에 숨어 있는 신호를 찾아내 기업 경영진과 머천다이저가 대상 고객의 트렌드와 행동·취향 등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러크 니아지(Luq Niazi) IBM 글로벌 소비재 산업 총괄은 “소매 및 유통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각변동으로 자동화 및 AI와 같은 신기술이 급부상했다”면서, “유통업계는 AI와 데이터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투자해왔으며, 그 결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기발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