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AI 역량 성숙 및 기업들의 기술 구현 의지가 성장 견인” 평가

[아이티데일리] 지난 4년 간 인공지능(AI)을 도입한 기업의 수가 2.7배 증가했지만, 많은 기업들이 AI 전문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 CIO 서베이(2019 CIO Survey)’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4년 전 AI를 도입했거나 곧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한 기업은 전체 응답자의 10%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25%, 2019년에는 37%로 크게 증가했다.

▲ 가트너에 따르면, AI를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인 기업은 4년 간 270% 증가했다.

가트너는 AI 기술이 성숙하면서 기업들이 관련 기술 구현에 더 큰 의지를 보여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복잡한 업무를 완전히 대신할 일반적인 AI에는 아직 미치지 못했지만, 가트너가 ‘증강지능(augmented intelligence)’이라고 부르는 AI 증강 작업 및 의사 결정학(decision science) 차원에는 이미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CIO들은 지속 가능한 디지털 전환과 업무 자동화가 서로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AI는 모든 디지털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잡았으며 이미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통신사의 52%가 AI 챗봇을 도입했고, 헬스케어 기업의 38%는 컴퓨터 지원 진단에 의존한다. 이 외에도 사기 감지, 고객 세분화 등 운영 부문에서도 적극적으로 AI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트너 리서치 서클 서베이(Gartner Research Circle Survey) 응답자들 중 54%는 기업이 마주한 가장 큰 난관으로 전문인력 부족을 꼽았다.

크리스 하워드(Chris Howard) 가트너 수석 리서치 부사장은 “마땅한 AI 인력이 없다면 통계나 데이터 관리 관련 경력을 갖춘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으며, 일부 기업들은 생태계 및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일자리 공유의 기회를 만들기도 한다”면서, “아직 AI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의 CIO들은 경쟁사들이 AI를 도입했을 가능성이 높은 점을 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9 가트너 CIO 서베이’는 CIO와 IT 리더들이 연간 경영 아젠다를 수립하고 검증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트너는 매출 및 공공 부문 예산 15조 달러, IT 지출 규모 2,840억 달러를 차지하는 전 세계 89개국 주요 산업군의 CIO 3천 명 이상을 대상으로 이번 서베이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