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전략 고려한 디지털 캠페인 수행으로 신규 고객 증가 견인

 
[아이티데일리] 크리테오(지사장 고민호)는 LF몰에 자사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공급해 온라인 신규 매출 8% 증가라는 성과를 도출했다고 12일 밝혔다.

국내 패션기업인 LF의 LF몰은 40여 개 자사 브랜드와 2천여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패션 종합 플랫폼이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성장이 정체되면서 LF몰 역시 신규 우량고객 유입과 온라인 매출 증가라는 마케팅 목표에 직면하게 됐으며, 이에 새로운 고객 접점 발굴부터 구매 유도에 이르는 전방위적 디지털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크리테오를 선택했다.

크리테오는 우선 ‘크리테오 아이덴티티 그래프(Identity Graph)’와 고객 스코어링 기법을 활용해 개별 고객의 취향을 분석하고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류했다. 이렇게 분석된 기존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 정보를 노출해 재유입을 유도하고, 기존 고객들과 유사한 잠재 고객을 타기팅하는 작업에 나섰다.

특히 잠재 고객을 타기팅하기 위해 크리테오의 광고 솔루션 ‘크리테오 커스터머 어퀴지션(Criteo Customer Acquisition)’이 적용됐다. 해당 솔루션은 전 세계 온라인 커머스 이용자 74% 이상이 포함된 익명 데이터를 토대로 기존 고객과 유사한 고객을 탐색하고 유입을 유도한다.

크리테오 측은 이를 통해 5.8배 더 많은 고객에게 LF몰 및 상품 광고가 노출됐으며, 하루 평균 8천 명 이상의 신규 유입이 이뤄졌다. 신규 구매자도 월평균 500명 이상 증가해 전분기 대비 신규 고객 매출이 8% 증가했다.

김보람 LF e-영업사업부 과장은 “자사 전략에 따라 단순히 일반 고객 유입을 늘리기보다는 LF몰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소비하는 핵심 타깃층의 유입이 필요했다”며, “크리테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구매 가능성 높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되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고민호 크리테오 대표는 “온라인 패션몰은 소비자의 취향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곳인 동시에 트렌드를 선점하기 위한 마케팅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일어나는 곳”이라며, “LF몰은 소비자의 구매 과정 전반을 고려한 입체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크리테오 솔루션으로 실행함으로써 성과를 만들어낸 의미 있는 사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