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창업진흥원, 한국뇌연구원 등에 유연한 인프라 환경 구축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 이노그리드(대표 김명진)는 자사의 최신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잇’과 ‘오픈스택잇’이 농촌진흥청, 창업진흥원, 한국뇌연구원 등 주요 공공기관에서 도입되는 사례가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솔루션은 공공기관별로 도입이 쉽도록 국내 최초 ‘CC인증’을 받은 이노그리드의 솔루션 ‘클라우드잇4.0’으로 구축돼, 보안강화 및 기존 레거시 환경을 최신 클라우드환경으로 전환이 용이하다. 또한 오픈소스 기반 ‘오픈스택’을 도입하려는 기관에는 ‘오픈스택잇’을 통해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농촌진흥청의 사물인터넷(IoT) 작물정밀관리기술 정보서비스는 국산 클라우드 솔루션과 국산 서버가 도입된 첫 사례로, 이노그리드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솔루션 ‘오픈스택잇’과 KT의 국산서버 ‘K-Stack’으로 구축됐다. 향후 농업 R&D 및 정보화 발전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창업진흥원은 창업지원에 필요한 온라인플랫폼을 구축,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창업 공간 포털 시스템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창업을 지원한다. 그 외에 4차 산업혁명 시대 뇌 과학 관련 첨단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뇌연구원에서는 기존 레거시 인프라 환경을 최신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축해 향후 치매나 뇌졸중 등 뇌신경질환의 진단 및 예방, 치료기술 개발 등 뇌 관련 첨단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노그리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이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한번 도입한 고객사들은 국산 클라우드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아 인공지능(AI)과 딥러닝을 위한 GPU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 도입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노그리드는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 가속화와 함께 기존 기업시장도 국산 클라우드 도입이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대기업은 물론 이동통신사의 경우 3D 모델링 연산을 위해 이노그리드의 GPU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업체 등 제조분야로도 사례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지난해 카이스트(KAIST)를 비롯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에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공급하는 등 현재 수도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R&D를 지역 경제발전과 인재양성은 물론, 향후에도 선순환될 수 있도록 지방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들로 적극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이노그리드는 이외에도 올 초에만 벌써 12개 이상의 공공기관 및 기업 클라우드 사업을 수주하는 것이 확정돼 상반기 예상 목표를 넘어서는 등 클라우드 사업에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이사는 “최근 공공기관에 도입된 이노그리드의 국산 클라우드 솔루션 반응이 좋게 평가되고 있다”며 “클라우드 10년 노하우와 다양한 구축경험을 통해 토종 클라우드 1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투자로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일컫는 ‘DNA’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대학 등 33개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사례 및 전환 성과를 발표하는 등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이 더욱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노그리드의 국산클라우드 솔루션'클라우드잇'과 '오픈스택잇'이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 도입되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2월 현재 12개 이상의 클라우드사업 수주가 확정되어 각종 보안인증과 마케팅 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