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및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저변 확대 목표

 

[아이티데일리]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빅데이터 분석기술 교육 활성화 및 공동연구 등을 위한 산학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저변 확대를 위한 삼성SDS의 산학 협력 프로그램 브라이틱스 아카데미(Brightics Academy)의 일환이다.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머신러닝·딥러닝 등을 별도의 프로그래밍 및 코딩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분석 플랫폼 ‘브라이틱스 AI’를 활용해 대학교의 강의와 연구를 지원한다.

브라이틱스 아카데미는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 이어 이번이 7번째다. 삼성SDS는 산학 협약을 체결한 학교에서 데이터 분석 응용,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 모델링 등을 정규 과목으로 강의하고, 캡스톤 프로젝트 등의 공동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윤심 삼성SDS 연구소장(부사장)은 “AI·애널리틱스 생태계 강화를 위해 기업이 먼저 기술을 오픈하고 AI 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을 오픈소스화하고 학계와 공동연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AI·애널리틱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난 11월에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Techtonic)에서 ‘브라이틱스 AI’의 오픈소스 버전인 ‘브라이틱스 스튜디오(Brightics Studio)’를 공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