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디자인 개선 및 개인별 추천 서비스 고도화 등 업데이트

▲ ‘벅스 앱 5.0’

[아이티데일리] NHN벅스(대표 양주일)는 ‘벅스 앱 5.0’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2014년 8월 ‘벅스 앱 4.0’을 선보인지 약 5년만의 메이저 업데이트 버전이다.

NHN벅스는 ‘벅스 앱 5.0’의 슬로건을 ‘익숙한듯 단순하게’로 선정했다. ▲벅스 첫 이용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Minimal), 유행에 따른(Trendy) UI 디자인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별 음악 추천 서비스 고도화 ▲음성 명령, 인스타그램 맞춤 공유와 같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기능 등을 업데이트했다.

‘벅스 앱 5.0’ 첫 화면에는 꼭 필요한 정보만을 담았다. 최신 음악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회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뉴를 ‘홈’, ‘뮤직4U’, ‘내 음악’, ‘탐색’, ‘라디오’ 5개로 정리해 하단 탭으로 배치했다.

재생 화면은 곡명, 앨범 이미지, 조작 버튼 등 최소한의 기능을 노출해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iOS 버전 ‘벅스 앱 5.0’에서는 듣고 있는 곡을 SNS에 공유할 때 인스타그램에 최적화 된 정사각형, 직사각형 맞춤 이미지 기능이 제공돼 별도로 편집할 필요가 없다.

2014년부터 선보인 개인화 추천 서비스 ‘뮤직4U’는 더욱 고도화됐다. 회원별 음악 감상 기록을 분석해 벅스가 보유한 4천만 곡 중 최적화된 음악을 선곡한다. 여기에 개개인의 청취 유형, 주 청취 시간, 선호 장르 및 아티스트 정보와 같은 분석 데이터를 상시 제공한다. 지금 듣고 있는 곡이 마음에 들면 플레이어 내에서 유사곡을 바로 추천 받을 수도 있다. 라디오 메뉴에 추가된 신규 기능 ‘라이프스타일 채널’에서는 드라이브, 운동, 집중, 휴식 등 각 테마에서 세분화 된 음악 채널을 제공해 선호에 따라 청취 가능하다.

‘멀티 재생목록’ 기능도 추가해 손쉽게 재생목록을 교체하며 음악 감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개인이 직접 만드는 플레이리스트 ‘내 앨범’은 300개에서 500개로, 앨범별 수록곡은 300곡에서 1,000곡으로 늘렸다. 이 외에도 목소리로 음악을 찾을 수 있는 ‘음성 명령’ 기능도 추가됐다.

벅스 관계자은 “‘벅스 앱 5.0’은 오직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세련되고 트렌디(Trendy)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벅스는 이용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항상 사랑 받는 음악 서비스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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