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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GDC 2019’서 게임AI 기술 발표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 공유
   
▲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주제 발표 이미지

[아이티데일리]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 2019(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GDC 2019’는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다. 지난해에는 2만 8천 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진행됐다.

엔씨소프트는 ‘GDC 2019’에서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19일(이하 현지 기준)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 & 소울 비무 AI 개발(Reinforcement Learning in Action: Creating Arena Battle AI for Blade & Soul)’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정지년 엔씨소프트 AI센터 게임 AI 랩 강화학습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설 예정이다.

‘비무 AI’는 블레이드 & 소울의 1:1 PvP(Player vs Player)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적인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이용자 로그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하는 방식과 스스로와 대결하며 성장하는 방식을 병행해 사용했다. 현재는 약 1주(35만 게임)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성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해 그 과정을 발표한다.

21일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Deep Learning based Large Scale Inverse Kinematics Accelerated by Intel OpenVINO Toolkits)’ 주제를 발표한다. Inverse Kinematics(IK) 기술을 통해 품질과 속도를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는 윤동원 게임 AI 랩 게임 AI팀 연구원이 맡는다.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다. 수 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쳐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AI센터의 ▲게임(Game)AI랩 ▲스피치(Speech)랩 ▲비전(Vision)랩, NLP센터의 ▲언어(Language)AI랩 ▲지식(Knowledge)AI 랩 등이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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