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19년 국가디지털전환 사업 공고 및 신규 과제 모집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은 2019년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공공서비스 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 주요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공공·민간을 대상으로 기획 및 플랫폼 구축, 서비스 이용 등을 지원한다. 특히 그동안 정부 발주에 의존해오던 공공SW시장의 사업 구조를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사업에는 올해 92억 5천만 원의 사업비가 투여돼, 혁신적 아이디어 및 기술 기반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지자체 중심의 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민간에서 제안하는 혁신서비스의 초기 시장 형성을 지원한다.

우선 전년도 정부주도형 우수과제에 대해 데이터플랫폼 구축 1차년도 사업을 지원하고, 민간투자를 통해 개발된 혁신서비스의 도입과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를 대상으로 혁신서비스 초기 이용료(2019년 부담금)를 지원할 계획이다.

▲ 2019년 국가디지털전환 사업 주요내용

올해 신규 기획의 경우 정부주도형과 민간주도형으로 구분해 공모한다.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신기술 기반 혁신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자유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업추진의 타당성과 주관기관의 의지,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경쟁력 있는 과제를 선정한다.

먼저 정부주도형은 전문 IT 컨설팅사가 참여해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과 SW기업에 다양한 사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플랫폼 기획을 지원한다. 또한 과제기획 완료 후 평가를 통해 내년도 본 사업 지원의 우선순위를 부여할 예정이다.

민간주도형은 기업이 주도적으로 기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IT신기술 기반의 서비스형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지원한다. 우수 기획과제에 대해서는 내년도 초기 서비스 시장 조성을 위한 지원사업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SW정책관은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은 디지털신기술 기반 혁신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중물로, 민관의 협업과 상생을 통해 공공서비스 혁신의 선순환 구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업 세부사항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바로가기) 또는 과제 전산접수 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28일 오후 2시 아남타워 7층 대강의장(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311)에서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