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문제 해결 및 고위험·도전형 과제 추진 위한 우수 아이디어 모집

▲ 과기정통부가 ICT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연구개발 과제를 모집한다.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ICT분야 R&D 사업에 반영하는 ‘2019년도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월 국민수요 기반의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R&D 강화 및 고위험·도전형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축적 등을 위해 ‘ICT R&D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기존의 정부 주도 R&D 방식을 수요자 및 연구자 중심 R&D 시스템으로 개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전은 일상생활에서 체감하는 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위험·도전형 국가 R&D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는 ‘아이디어 부문’과 ‘R&D 과제기획 부문’으로 구분된다. 아이디어 부문은 일반국민, 학생,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ICT 기반 국민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 제도개선과 성과확산 등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R&D 과제기획 부문은 연구 및 산업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미래 혁신성장 창출이 유망한 고위험·도전형 연구과제 제안요청서(RFP)를 공모한다.

▲ 우수 아이디어 및 과제 시상 및 상금(안)

공모전 심사는 창의성과 도전성, ICT 해결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고려하며, 12개 우수 제안에 대해 과기정통부장관상을 포함한 상장과 총 2,3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및 제안서에 대해서는 오는 7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과 함께 1박2일간의 해커톤을 추진해 아이디어 및 과제를 구체화하고, 내년도 과기정통부 국민생활문제해결형 및 고위험·도전형 신규 연구개발 과제 기획에 반영돼 관련 기술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우수한 아이디어가 미래 혁신성장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ICT R&D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28일부터 6월 14일까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