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지티원(대표 이수용)은 프로그램 소스 및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사이의 연관관계를 정확하게 찾아내 100%의 정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에 대해 특허를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애플리케이션 변경 영향 분석 도구는 추가·삭제·변경 등 일부 프로그램 소스 코드가 변경될 때 연관관계 정보를 찾아내 반영해준다. 이 때 얼마나 효율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지티원이 이번 특허를 획득한 기술은 변화된 연관관계 정보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분석 대상 소스 파일이나 라이브러리의 누락 등의 이유로 연관관계 정보가 누락된 것은 없는지 용이하게 검증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수용 지티원 대표는 “지티원의 최신 버전 영향분석 도구, 체인지마이너 9.0은 시스템 유지보수 과정에서 수시로 변하는 연관관계 정보의 정합성을 자가 점검하고 계량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 기술에 대한 특허를 획득한 것”이라고 밝히고 “특히 일본 기업들은 영향분석 도구가 제공하는 연관관계 정보의 정합성이 보장되는지 관심이 많다. 영향분석 도구의 도입 시기가 지연되고 있던 한 일본 기업에서 이 특허 기술로 인해 즉시 체인지마이너 9.0의 도입을 결정할 만큼 영업적인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체인지마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의 소스 코드와 데이터베이스를 자동 분석해 소스 코드들 사이의 복잡한 연관관계를 가시화하고 유지보수 단계에서 소스 코드 및 데이터베이스 변경 시 영향 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일본 등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