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 지문, 얼굴 등 인증방식 통합 제공

 

[아이티데일리] 센스톤(공동대표 유창훈, 이준호)은 SBI저축은행(대표 정진문)이 최근 오픈한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에 FIDO 생체인증과 PIN 등 간편인증 기반의 ‘스톤패스(StonePASS)’를 적용했다고 13일 밝혔다.

SBI저축은행이 새롭게 선보인 ‘SBI간편인증’은 기모바일 뱅킹 서비스 ‘SBI스마트뱅킹’ 이용자의 편의성과 보안성 개선을 목적으로 한 서비스다. 공인인증서 및 OTP 없이 PIN 또는 지문, 얼굴 등의 생체인식으로 로그인과 계좌조회, 간편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Smart Contract) 기술을 적용한 ‘SBI간편인증’은 PKI 전자서명을 통해 ‘전자금융 거래사실 부인방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액티브X, EXE파일 등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각종 금융 서비스에 국제표준 방식의 전자서명이 가능하다.

‘SBI 간편인증’에 적용된 ‘스톤패스’는 기존 아이디/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의 불편함과 보안 취약성 개선을 위해 지문, 홍채, 얼굴 인식 등 생체인증과 보안PIN, 패턴, mOTP 등 다양한 간편인증 방식을 통합 제공하는 인증 솔루션이다.

사용자가 직접 자신에게 편리한 인증 방식을 다중 선택해 인증 난이도를 조절하고, 해커 및 유출에 의한 악의적인 계정 접속 시 푸시(PUSH) 알람 서비스를 통한 계정 잠금 기능(On/Off)을 제공해 사용자와 서비스 공급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또한 ‘스톤패스’는 최근 FIDO2 인증을 획득해 모바일 기반인 FIDO1.0에서 확장된 웹 브라우저, 운영체제(OS)에서도 간편인증 및 생체인증을 지원해, 대외 앱 서비스는 물론 내부 업무 시스템 및 폐쇄망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유창훈 센스톤 대표는 “SBI간편인증이 블록체인 기반 간편인증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블록체인과 센스톤의 인증 기술로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구축한 SBI저축은행 성공사례를 통해, 간편인증 서비스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