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과 금융공학 빌딩블록 개념 및 R을 활용한 수치계산 강의 진행

▲ 데이타솔루션이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스페셜세미나를 개최했다.

[아이티데일리] 데이터 통합솔루션 전문기업 데이타솔루션(대표 배복태)은 지난 15일 한국기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스페셜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페셜세미나’는 데이타솔루션이 고객들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SPSS 제품을 구매한 정품회원과 파트너, 그리고 특별 초청 고객을 대상으로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행사다. 이번 세미나는 약 2시간 동안 ‘R을 활용한 수치계산’이라는 주제로 허명회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허명회 교수는 “최근 기계학습과 금융공학의 방법들도 내부 알고리즘은 수학적 기법으로 구성돼 있다”며, “방법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형대수 및 미적분의 기본 개념과 계산방법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션에서는 수치계산의 기초와 선형대수, 미적분과 최적화 등의 이론을 다뤘으며, 해당 이론을 R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데이타솔루션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행사 후 설문조사를 통해 수치계산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배울 수 있어 유익했고 실제 업무와 연구에도 적용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앞으로도 이런 프리미엄 특강이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데이타솔루션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스페셜세미나를 통해 다른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데이터 관련 고급 지식 및 활용 방안 등의 폭넓은 주제를 훌륭한 강사진과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