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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제작·수익화 등 다방면으로 개발자 성공 지원할 것”엔진 발전 방향 및 개발자 지원정책, 삼성전자 협업 등 선봬

[아이티데일리] 유니티코리아가 게임 개발자의 성공을 위한 지원정책을 본격화한다.  특히,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작(Create), 운영(Operate) 및 수익화(Monetize) 등 총 3개 분야에 걸쳐 제시하고 개발자 커뮤니티 활성화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보다 많은 성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유니티코리아(대표 김인숙)는 21일 코엑스에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이라는 주제로 국내 최대 규모인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19’를 개최했다. 이번 개최된 컨퍼런스는 유니티가 가진  개발의 민주화 난제 해결 성공 도모 미션의 수행 및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는 “개발자가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할 것이며, 제작에 사용한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을 지원할 것”이라며“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해 커뮤니티 활성화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최근 유니티는 자사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1’을 공개하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버스트 컴파일러(BurstCompiler)’ 및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를 비롯해 약 300여 개의 새롭고 향상된 기능들을 선보인 바 있다. 칼 캘러워트는 이러한 300여 개의 기능들 중 핵심 요소인 ‘HDRP(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에 대해 소개했다. ‘HDRP’는 ‘Unity 2019.1’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기술로 대역폭 소모를 줄이면서 고성능을 발현할 수 있도록 셰이더, 배칭 및 렌더링을 개선해 성능에 제약을 받는 플랫폼에서도 렌더링의 품질과 속도를 최적화 해 주는 기능이다.

칼 캘러워트 최고 책임자는 ‘버스트 컴파일러’와 ‘셰이더 그래프’에 대한 설명도 이어갔다. 그는 “‘버스터 컴파일러’는 개발자가 최고급의 성능을 더 빨리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기능인 멀티 스레드 기능이며 ‘셰이드 그래프’는 실시간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로 코딩 없이 콘텐츠 내 각 요소들의 표면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니티가 새로운 최신 엔진을 통해 HDRP, 버스트 컴파일러, 셰이더 그래프 등 차세대 엔진에 포함되는 새로운 기능들이 다양한 부분에 있어 질적으로 높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개발자의 수익화 지원의 사례로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준보 장 유니티 중화권 대표는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런칭시켜 주는 플랫폼이다”라고 말했다.

개발자들이 UDP를 활용함으로써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자동으로 론칭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며 수동적이 아닌 자동적인 형태로 마켓에 접근, 개발자의 수익을 보다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

또한, 유니티는 파트너사인 삼성전자와 협업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정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수석이 나서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에 대해 소개했다. 김정우 수석은 “앞으로 갤럭시 S10 뿐만 아니라 점차 많은 모델로 OS업그레이드, OS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도록 힘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현재 전 세계 신규 모바일게임의 50%가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 중이며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 게임 플레이어는 7억 7,000만 명에 달한다. 유니티 개발자 수는 2017년 말 650만 명에 이른다. 또한, 2년간 유니티 모바일 개발자들의 총 수익은 13조 4,000억 원에 이르고 있다”며  “유니티 엔진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부문에서 발전을 이루며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며 “유니티 엔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사례를 선보이는 발표가 준비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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