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9
주요뉴스
뉴스홈 > 종합/정책
정보통신부, SW 품질 향상 대책 마련'SW프로세스(Process) 품질'과 'SW제품(Product) 품질'학보 방안 포함
정보통신부는 SW품질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SW품질향상 대책'을 수립했다.

이번 품질 향상 대책의 주요내용은 SW 설계에서 유지보수까지의 『SW프로세스(Process) 품질』을 확보하는 방안과 개발된 SW제품의 기능과 성능에 관한『SW제품(Product) 품질』을 확보하는 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SW프로세스(Process)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08년부터 'SW 프로세스 품질인증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또한, 개발조직의 프로세스 내재화를 위하여 프로세스 인증 획득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관리자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SW 업체의 프로세스 관리능력 수준 향상을 위한 컨설팅,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국제SW프로세스 품질인증 획득·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SW개발조직을 위한 SW프로세스 품질 대책이 내실있게 추진될 경우, 현재 CMMI 레벨 기준으로 평균 2.94(국내 CMMI 획득 조직의 레벨 평균)인 국내 프로세스 수준을 2010년에는 평균 3.1까지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W제품(Product)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선 GS인증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GS인증 신청시 무한대의 반복시험을 허용함에 따라 양질의 SW제품이 대기해야 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반복시험 횟수를 3회로 제한하고, 재차 GS인증 신청시 자체 보완수행 관련 자료를 제출토록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시험시간을 줄이고 업체의 품질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각 기업체에서 수행한 단위 테스트 결과서를 GS시험인증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그리고 증가하는 시험인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누리꿈스퀘어에 SW 시험환경을 구축하고 민간의 SW시험 역량을 활용하기 위하여 'GS시험기관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민간의 GS 시험기관을 지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평균 3.8개월이 소요되는 GS인증 대기기간이 2010년에는 1개월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우수 SW제품의 납품 기회를 확대하고 SW분리발주 제도를 조기 정착하기 위해 공공기관에서 분리발주하는 SW에 대해서는 BMT를 지원할 계획이다. SW시험인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하여 IT교육 경쟁력 강화 사업을 통해 대학의 SW시험 관련 교과과목 개설을 지원하고 TTA의 SW테스트 교육과정을 실습중심으로 확대·개편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SW품질에 대한 경영자 인식 제고를 위하여 CEO 대상으로 품질관리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품질기업을 선별하는 시상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