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스로 데이터 전송과 대규모 인앱 메시징 간소화 및 보호

 

[아이티데일리] 아카마이는 ‘아카마이 에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커넥티드 디바이스로 데이터 전송과 대규모 인앱 메시징(in-application messaging)을 간소화 및 보호하는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 제품군’을 17일 발표했다.

‘에지 클라우드 제품군’은 기업이 IoT 커넥티드 디바이스 혁신의 일환으로 수십억 개의 엔드포인트(endpoint)를 온라인으로 전환시키고 인앱 메시징 도입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지 클라우드 솔루션 제품군의 최신 제품인 ‘IoT 에지 커넥트(IoT Edge Connect)’는 보안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를 사용해 메시징을 하는 리소스 제한적 IoT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은 MQTT 메시지 브로커(broker) 역할을 하는 서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송하거나 게시한다.

‘IoT 에지 커넥트’의 주요 특징은 ▲다른 IoT나 인앱 메시징 클라우드 솔루션에 비해 10배 더 많은 메시지를 지원할 수 있는 ‘확장성’ ▲하나의 연속 글로벌 서비스(로지컬 서비스)로 설계되고 올인원 데이터 스트림,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키 값 저장소와 완전히 통합돼 운영을 간소화하는 ‘사용 편의성’ ▲엔드투엔드(end-to-end) 상호 인증을 통해 커넥티드 엔드포인트와 아카마이 에지 클라우드 간 안전한 통신을 보장하고 관리 솔루션으로 데이터 격리하는 ‘보안’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기준 등 ‘안정성’ 등이다.

개발자는 ‘IoT 에지 커넥트’를 이용해 수백만 개의 엔드포인트와 통신 시 지연 시간을 줄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부담과 보안 사고를 줄이고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시에 비용이 많이 드는 자체 IoT 및 인앱 메시징 네트워크를 개발 및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다.

리오르 네처(Lior Netzer) 아카마이 IoT 사업부 부사장 겸 CTO는 “아카마이는 고객이 메시징을 위한 필수 구성 요소를 직접 통합하고 관리하는 대신 핵심 비즈니스에 주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턴키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른바 확장성, 간편한 운영, 보안을 모두 갖춘 차세대 메시징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카마이는 IoT 에지 커넥트 출시와 함께 에지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커넥티드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선도하는 차기 기술로서 에지의 위상을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지 클라우드와 IoT 에지 커넥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카마이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