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연결·클라우드 등 블록체인 도입 기업 위한 해결방안 제시

▲ 미디어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홍원표 삼성SDS 대표

[아이티데일리] 삼성SDS(대표 홍원표)가 블록체인 도입을 어려워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블록체인 사업 방향을 소개하는 미디어 데이를 18일 개최했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기업들은 ▲여러 업종간 융복합 서비스 창출 ▲서로 다른 기술 기반 블록체인간 연결 ▲쉽고 빠른 블록체인 적용 및 확장 등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SDS는 ▲융복합(Convergence) ▲연결(Connectivity) ▲클라우드(Cloud) 등으로 구성된 ‘3C’를 제시했다. 삼성SDS가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의 고민에 해결책을 제시하겠다는 설명이다.

먼저 ‘융복합’ 측면에서는 최근 기업들이 제조·물류·공공·금융·헬스케어 등 여러 업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연계되는 새로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에 직면해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에 삼성SDS는 자사가 진행한 헬스케어와 금융 업종의 융복합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SDS는 의료기관, 보험사,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등과의 컨소시업에서 블록체인에 기반한 ‘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를 구축한 바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오는 8월 말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어서 ‘연결’ 측면에서는 서로 다른 기술 기반의 블록체인을 연결하거나 국가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삼성SDS는 국가별 블록체인 네트워크 연결 사례로 중국 천진공항과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무역 정보를 교환하는 사업을 소개했다. 해당 사업은 중국 평안보험의 IT전문기업 원커넥트(OneConnect)가 구축한 천진공항 항공화물 블록체인 플랫폼과 삼성SDS가 구축한 인천공항 관세청 통관 물류서비스를 연결한 사례다.

또한 삼성SDS는 ‘넥스레저(Nexledger)’,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이더리움(Ethereum)’ 등 이기종 블록체인 네트워크 연결 사례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청, ABN·AMRO은행과 공동 개발한 ‘딜리버(DELIVER)’ 플랫폼을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측면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블록체인 시스템 구성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고객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삼성SDS는 자체 개발한 ‘넥스레저 유니버설(Nexledger Universal)’을 글로벌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별도의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편리하게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홍혜진 삼성SDS 블록체인센터장은 “클라우드 기반의 ‘넥스레저 유니버설’ 사업을 확대해 기업 고객이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