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군 분석 및 세분화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식자재 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축

 

[아이티데일리]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삼성웰스토리에 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 서비스를 확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 안정적인 구축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2017년 4월 삼성웰스토리에 AI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자재 내역 예측(Material Prediction)’ 서비스를 공급한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사가 의뢰한 식자재 품목들과 내부 관리 기준의 품목명이 다를 경우, 딥러닝 기술을 통해 가장 적합한 품목명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양사의 이번 계약은 한층 발전된 형태의 AI 서비스를 확대 공급하는 2차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AI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다. 고객의 과거 거래 실적과 주문 품목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고객군을 세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유형과 주문 패턴에 맞춰 영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산출해준다.

예를 들어 ‘생닭’을 주문할 때 ‘대추’를 함께 주문하는 구매 패턴이 있다면 동일한 고객군이 ‘생닭’을 주문할 때 추천 식자재 품목으로 ‘대추’를 제시하거나, ‘구이용 삼겹살을 팔 때는 깻잎이, 수육용 삼겹살을 팔 때는 쌈 배추 판매량이 늘어난다’는 교차 품목 구매 패턴이 있다면 고객의 구매 패턴을 고려한 식자재 품목을 함께 제안하는 식이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삼성웰스토리에 공급한 ‘자재 내역 예측 서비스’를 통해 AI 기술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음을 검증했고, 이제는 새로운 AI 알고리즘을 공급해 사람의 직관으로 만들어내기 어려웠던 산업적 부가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며, “해당 알고리즘은 건설, 중공업, 제조 등 자재를 다루는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산업 현장으로 공급 범위를 넓히기 위한 컨설팅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