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ㆍ 제품 품질 평가 필요한 모든 곳에 활용 가능, AIT2C 서비스도 공개

[아이티데일리]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와이즈스톤(대표 이영석)은 ‘2019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9)’에 참가해 인공지능(AI) 기술 품질평가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공인시험성적서 서비스를 선보였다.

▲ 와이즈스톤은 ‘AI EXPO KOREA 2019’에 참가해 인공지능 기술 품질평가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공인시험성적서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은 와이즈스톤의 부스 모습.

와이즈스톤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 등의 품질을 시험•평가해 인공지능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한다. 시험 평가 항목은 크게 ▲기능 정확성 ▲예측 정확성 ▲사용성 ▲성능 효율성으로 나뉘며, 세부 항목으로는 인공지능(AI) 기술의 정확도, 정밀도, 평균응답시간, 평균 처리량 등 22여가지가 있다.

와이즈스톤이 발급한 인공지능 공인시험성적서는 정부R&D과제 결과 평가, 조달 및 일반 입찰의 품질 평가 등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평가를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와이즈스톤은 (사)한국인공지능협회와 협력해 준비중인 ‘AIT2C(AI Tech & Test Certification)’ 서비스도 공개했다. AIT2C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업의 보유 기술과 구현한 지능을 평가해 협회가 발급하는 AI Tech 인증과 와이즈스톤의 공신력 있는 품질 평가 자료인 인공지능 시험성적서 서비스를 결합해 AI 기술 및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내놓은 서비스이다.

와이즈스톤은 참관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R&D 과제 제안서 성능 지표 작성법에 관해 1:1 무상 상담을 제공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영석 와이즈스톤 대표는 “AI 기술의 품질 평가에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기업에게 AIT2C(AI Tech & Test Certification) 서비스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와이즈스톤은 AI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산업의 소프트웨어의 품질의 시험·평가를 할 수 있도록 KOLAS 인정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