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사업 부문 상승세 견지…‘라인페이’ 캠페인으로 영업이익 전분기 대비 37.8% 감소

▲ 네이버 2019년 2분기 실적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2019년 2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6,303억 원, 영업이익 1,283억 원, 당기순이익 278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2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6%, 전 분기 대비 7.9% 증가한 1조 6,303억 원으로 집계됐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8%, 전 분기 대비 37.8% 감소한 1,283억 원이다. 연결 영업이익 감소에는 ‘라인페이(LINE PAY)’ 송금 캠페인을 위한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666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7,159억 원(44%) ▲IT플랫폼 1,059억 원(7%) ▲콘텐츠서비스 501억 원(3%) ▲‘라인(LINE)’ 및 기타플랫폼 5,918억 원(36%) 등이다.

광고 부문은 네이버 플랫폼의 광고 상품성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0%, 전 분기 대비 17.1% 성장해 견고한 상승세를 보였다.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은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와 쇼핑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1%, 전 분기 대비 7.0% 증가했다.

IT플랫폼 부문은 ‘네이버 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6%, 전분기 대비로는 6.8% 성장했으며, 콘텐츠서비스 부문은 웹툰 및 ‘브이라이브(V LIVE)’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1.4%, 전 분기 대비 43.0% 성장했다. 끝으로 ‘라인’ 및 기타플랫폼 부문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8%, 전 분기 대비 4.7% 증가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2분기에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검색 사업과 더불어 커머스, 컨텐츠, B2B 사업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신규 성장 동력을 육성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하고 각 성장 단계와 성과에 맞춰 적시에 투자와 지원을 제공해 각 사업 단위들이 독자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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