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형 ‘갤럭시 노트10’ 및 6.8형 ‘갤럭시 노트10+’로 구성

▲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이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10’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삼성전자가 현지시간 7일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를 열고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10’을 전격 공개했다.

‘갤럭시 노트10’은 노트 시리즈 최초로 6.3형의 컴팩트한 크기에 S펜 등 노트만의 특장점을 담은 ‘갤럭시 노트10’과 6.8형의 최대 디스플레이에 노트의 특장점을 극대화한 ‘갤럭시 노트10+’의 2가지 크기로 출시된다.

‘갤럭시 노트10’은 베젤이 거의 없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Cinematic Infinity Display)’가 적용됐으며, ‘S펜’으로 쓴 손글씨를 바로 디지털화해주거나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 등이 적용된 스마트 ‘S펜’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갤럭시 노트10’은 특별한 장비 없이도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어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최적화돼 있으며, 7nm 최신 프로세서, 최대 12GB RAM 등 향상된 성능이 강점이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스마트폰 기술 혁신을 선도해 왔으며, ‘갤럭시 노트10’은 오늘날 사용자의 변화에 맞춰 한층 더 진화했다”며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노트10’은 일의 효율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고 공유하는 방법에도 변화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베젤 최소화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 적용

‘갤럭시 노트10’은 상하좌우 베젤을 최소화하고, 디스플레이 중앙의 전면 카메라를 제외한 스마트폰 전면을 모두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적용됐다. 특히 ‘갤럭시 노트10’은 디스플레이에 펀치 홀을 뚫었음에도 불구하고 홀 주변부터 엣지 부분까지 디스플레이 전체의 색상과 밝기가 균일해 글로벌 인증 기관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 부터 프리미엄 홀 디스플레이로 인정받았다.

‘갤럭시 노트10’은 슈퍼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를 업그레이드한 다이내믹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동영상 각 장면별로 색상을 최적해주는 다이내믹 톤 매핑(Dynamic Tone Mapping)을 지원해 ‘HDR10+’ 인증을 받았다. 또한 생생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체에 해로운 블루 라이트 파장을 낮춰줘 눈의 피로감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S펜’·삼성 덱스 기능 강화

‘갤럭시 노트10’의 스마트 ‘S펜’은 매끄러운 일체형 디자인으로 진화했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S펜’으로 손글씨를 작성하고 바로 디지털 텍스트로 변환해 다양한 문서 형태로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의나 수업 중에 삼성 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S펜’으로 작성한 손글씨 메모를 이제 PDF나 이미지 파일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로 변환해 바로 공유할 수 있다. 삼성 노트에서 사용자는 여러 가지 효과와 색상을 선택해서 손 글씨를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쓰여진 손글씨의 색상을 바꾸거나 굵기를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10’에는 전작에서 선보인 스마트 ‘S펜’ 원격 제어 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에어 액션(Air Actions)’도 지원한다. 저전력 블루투스(BLE)를 지원하며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기존 S펜으로 카메라를 실행하고 버튼을 눌러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했다면, ‘갤럭시 노트10’ S펜으로는 카메라 방향을 전환하거나 촬영 모드 변경, 줌 인·줌 아웃도 가능하다. ‘S펜’의 움직임별 기기 제어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S펜’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er Kit)를 공개해 다양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톱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DeX)’도 진화했다.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USB 케이블로 PC와 ‘갤럭시 노트10’을 연결해 두 기기 사이에서 자유자재로 파일과 콘텐츠를 드래그&드롭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갤럭시 노트10’에서는 윈도우 10 기반 PC와의 연결성도 대폭 강화됐다. 사용자는 PC와 스마트폰을 오가지 않고도 PC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으며, 메시지, 알림을 확인하고 바로 답변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노트10’에서 촬영한 최근 사진을 PC로 옮기지 않고 실시간으로 PC에서 확인하고 편집할 수도 있다.

‘갤럭시 노트10’과 PC를 한번만 연결하면 향후 별다른 조작 없이 PC와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연동돼 사용자의 편리성을 더 했으며, 언제든지 ‘갤럭시 노트10’ 퀵 패널에서 연동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동영상 제작에 특화된 카메라 기능

‘갤럭시 노트10’은 카메라 기능을 향상시켜 언제 어디서나동영상 제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갤럭시 노트 10’은 피사계 심도를 조정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고 특정 피사체를 강조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Live Focus)’ 기능을 동영상 촬영에도 지원한다. ‘라이브 포커스 비디오’는 보케(Bokeh) 효과를 영상에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배경에 블러(Blur), 빅서클(Big Circle), 컬러포인트, 글리치(Glitch) 등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10’은 동영상 촬영시 줌인을 하면 줌인한만큼 피사체의 소리를 키워서 녹음해주고, 주변 소음은 줄여주는 ‘줌 인 마이크(Zoom-in Mic)’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 뛰어 노는 아이를 중앙에 맞춰 줌 인을 하면 아이의 목소리를 주변 소리보다 더 또렷하게 녹음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10’은 전문 카메라 수준의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기능이 하이퍼랩스 모드에도 적용됐으며,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야간 모드’를 전면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 없이도 동영상을 누구나 빠르고 쉽게 편집할 수 있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비디오 에디터’는 S펜을 활용해 동영상의 특정 부분을 선택해 자르고, 자막을 삽입하는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갤럭시 노트10’은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녹화하면서 전면 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의 반응까지 함께 녹화할 수 있는 ‘스크린 레코더(Screen recorder)’를 지원하며, S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움직이는 사물을 추적해 나만의 AR 콘텐츠 생성이 가능한 ‘AR 두들(AR Doodle)’을 지원한다.

‘갤럭시 노트10+’는 뎁스비전(DepthVision) 카메라를 탑재해 움직이는 3D 이미지를 즉시 만들어주는 ‘3D 스캐너’와 사물까지의 거리나 사물의 길이 등을 측정하는 ‘간편 측정(Quick Measure)’도 지원한다.


45W 초고속 유선 충전 적용

‘갤럭시 노트10’은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해 Qi 인증을 받은 스마트폰과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빠른 유무선 충전을 지원해 배터리 걱정 없이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갤럭시 노트10+’는 45W 초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해 30분 충전만으로 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10’은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0.35mm 베이퍼 챔버 쿨링 시스템(Slim Vapor Chamber Cooling System)과 AI 기반으로 게임 종류에 따라 성능과 전력 소비를 실시간으로 최적화 해주는 ‘게임 부스터(Game Booster)’를 탑재해 쾌적한 게이밍이 가능하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PC게임을 ‘갤럭시 노트10’으로 즐길 수 있는 ‘플레이 갤럭시 링크(PlayGalaxy Link)’를 지원한다. PC에서 즐기던 게임을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에서 이어서 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P2P 스트리밍하는 것과 같은 형태라 스마트폰에 별도로 게임을 저장할 필요도 없다.

‘갤럭시 노트 10’는 아우라 글로우, 아우라 핑크, 아우라 블랙, 아우라 레드의 4가지 색상의 256GB 모델로 출시된다. 가격은 124만 8,500원이다.

‘갤럭시 노트10+’는 내장 메모리 용량에 따라 256GB, 512GB 총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256GB 모델은 아우라 글로우, 아우라 화이트, 아우라 블랙, 아우라 블루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39만 7천 원이다. 512GB 모델은 아우라 글로우, 아우라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49만 6천 원이다.

8월 9일부터 19일까지 ‘갤럭시 노트10’을 사전 구매하면 공식 출시 전인 20일부터 제품을 먼저 받아 개통할 수 있으며, 26일까지 개통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10’·‘갤럭시 노트10+ 5G’ 구매 후 26일까지 개통을 마치면 스포츠 밴드 ‘갤럭시 핏(Galaxy Fit)’, 무선충전패드 듀오와 클리어 뷰 커버, 글랩(glap) 게임패드와 LED 커버 등 총 3종의 사은품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파손 수리비용의 50%(1년 1회, 개통일 기준)를 현장에서 즉시 할인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도 오는 9일부터 ‘갤럭시 노트10’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갤럭시 노트10’ 스펙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삼성전자의 디바이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통합한 서비스로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새롭게 발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10(Galaxy Note 10)’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OneDrive), 아웃룩(Outlook),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Your Phone) 등이 탑재돼 있으며,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등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했다.

특히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스마트폰과 윈도우10 PC 연결 강화 ▲사진 및 파일의 디바이스 간 호환 및 동기화 ▲언제 어디서나 연동되는 아웃룩 및 오피스 앱 ▲ 갤럭시 노트 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지원 ▲기가비트급 LTE 구현 ‘갤럭시북S(Galaxy Book S)’ 발표 등 협력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