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통해 무료 제공…‘카카오톡’, ‘김프’ 등 즉시 사용 가능

▲ ‘티맥스OS HE’ 구동화면

[아이티데일리] 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 한상욱)는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이해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 HE(Home Edition)’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OS다. 그동안 B2B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해왔지만, 이달 15일부터는 회사 홈페이지에 B2C 대상 다운로드 센터를 오픈하고 비영리 목적의 일반 사용자를 위해 ‘티맥스OS HE’와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를 무료 제공한다. 외산 제품이 독점하고 있는 OS 시장에 ‘티맥스OS HE’를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용자는 ‘티맥스OS HE’의 설치 프로그램인 ‘T-Up 티맥스OS’나 ‘티맥스OS ISO’를 선택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MS 윈도’와 병행해서 사용할 경우 ‘T-Up 티맥스OS’를, ‘티맥스OS HE’를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티맥스OS ISO’를 사용하면 된다.

‘티맥스OS HE’에는 웹 표준을 준수하는 크로미움 기반 웹 브라우저 ‘투게이트(ToGate)’가 기본 탑재된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은 물론 국내 주요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미지 편집 툴 ‘김프(GIMP)’ 등 유용한 리눅스 기반 앱 등도 바로 설치해 이용 가능하다.

아울러 함께 제공되는 ‘투오피스’는 ‘투워드(ToWord)’, ‘투포인트(ToPoint)’, ‘투셀(ToCell)’, ‘투메일(ToMail)’ 등으로 구성된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MS오피스’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향후에도 자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다양한 앱을 지속적으로 제공 및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 쇼핑 결제 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앱을 ‘티맥스OS HE’에 설치해 즐길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B2B 사업의 동시 확대를 이룰 것”이라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및 관련 업계와의 협력을 주도하고 지속적으로 ‘티맥스OS’의 경쟁력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