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트래픽 처리 등으로 비즈니스 안정성 및 효율성 극대화


▲ F5 BIG-IP 6400





국내 최대 인터넷 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강현구, www.lotte.com)은 F5 네트웍스 코리아의 L7스위치 'F5 BIG-IP Local Traffic Manager'를 도입, 빠르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전송을 보장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롯데닷컴은 롯데쇼핑, 롯데호텔,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등에 이르는 거대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일일 평균 웹 사이트 방문자수가 약 38만 명에 이른다. 특히 명절을 앞둔 시기에는 최고 50만 명까지 방문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기존 L4 장비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용자의 접속 트래픽을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어, 트래픽은 물론 보안성과 웹 인프라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장비를 검토했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여러 솔루션들 가운데 뛰어난 트래픽 처리뿐 아니라 보안성과 애플리케이션 가속 등 효과적인 L7 스위치 기능으로 e-비즈니스를 효율적이고 경쟁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F5의 BIG-IP LTM(Local Traffic Manager)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전했다.

롯데닷컴은 BIG-IP LTM 도입으로 서버의 안정성을 확보, 응답 시간의 지연 없이 고객들에게 빠른 실시간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총 2대의 F5 BIG-IP 6400과 4대의 6800을 적용해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 주요 사이트로 확장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닷컴 이네이블러팀 유신 차장은 "BIG-IP LTM의 뛰어난 성능은 명절처럼 단기간에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때에도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