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영역 및 포상 확대해 안전한 서비스 기반 마련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약 6개월간의 ‘버그 바운티(Bug Bounty)’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마치고, 지난 1일부터 독립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보안취약점 신고포상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은 SW 보안취약점을 발견하고 제보한 이용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기업의 보안 담당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이용자 관점의 보안취약점을 찾아내 개선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2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프로그램을 최초 도입한 이후 17개 기업들과 공동으로 운영했다.

네이버는 2015년 6월부터 KISA와 ‘버그 바운티’를 공동 운영해왔다. 기존에 응용 프로그램 부문에 한정돼 있던 제보 범위를 운영 서비스 부문까지 확대하며 이용자가 쉽게 체감하는 영역의 보안 취약점까지 적극 대응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3월부터는 그간 쌓아온 노하우와 개선 역량을 KISA로부터 인정받아 자체적으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9월부터는 약 6개월간의 안정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단, 응용 프로그램 부문의 취약 정보에 대해서는 이용자들의 피해 예방 및 2차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협약 종료 이후에도 KISA와 공유한다.

이동근 KISA 침해사고분석단장은 “기업이 스스로 SW 보안성 강화 및 책임을 다한다는 측면에서 이번 네이버의 ‘버그 바운티’ 독립 운영은 의미 있는 사례”라고 말했다.

조상현 네이버 시큐리티 리더는 “KISA와의 공동 운영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네이버의 기술, 서비스의 보안성 향상과 책임감 있는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발견된 취약점 및 보완정도를 사내 모든 개발자에게 제시하고 ‘버그 바운티’ 제보 대상 범위와 보상을 확대해 보안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18년 자사 SW보안취약점에 대한 국제표준 관리 번호 CVE번호(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를 발급할 수 있는 권한 기관(CVE Numbering Authorities, CNA)로 등록돼, 체계적으로 보안 취약점을 관리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국내에서 CNA로 등록된 곳은 KISA와 네이버 등 두 곳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