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 금융보안의 미래’ 주제로 공개 및 비공개 세션 마련

▲ ‘FISCON 2019’ 안내 포스터

[아이티데일리]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금융정보보호협의회와 금융보안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등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금융보안컨퍼런스 ‘FISCON 2019’를 오는 11월 7일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7년부터 시작된 ‘FISCON’은 금융사 임·직원, 금융당국 관계자, 산·학·연 전문가, 금융소비자 등 약 800여명이 참석해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금융보안 대응 전략을 모색, 공유하는 금융보안 전문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하는 FISCON 2019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금융보안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먼저 신승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의 현실세계를 위협하는 다크웹 분석과 대처에 대한 특별강연과 고학수 서울대학교 교수의 ‘금융분야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과 도전’에 대한 기조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지는 세션은 정책(디지털 금융 안정 및 금융소비자보호), 기술(혁신기술과 위험관리), 대응(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분야에 대해 공개 18개, 비공개 2개 등 총 20개 주제로 진행된다.

공개 세션은 금융보안 규제 동향 및 대응 전략,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차세대 인증 등 혁신기술 이슈와 보안요구사항, 최신 사이버 위협 기술 및 대응 사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특히 FISCON 2019에서는 금융보안 현안과 이슈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상호 논의 등을 위해 주요 금융사 보안담당자, 금융감독당국 및 금융보안원 관계자만 참여하는 전문 비공개 세션을 마련한다. 올해 처음 진행되는 비공개 세션에서는 금융감독당국의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위험관리 방안과 금융보안원의 최근 금융권 사이버 위협 사례에 대한 발표와 참석자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민수) 주관으로 국내 주요 정보보호기업의 다양한 금융보안 관련 제품·서비스를 전시할 계획이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FISCON 2019가 금융의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금융보안의 미래를 논의하고 금융혁신과 금융보안의 새로운 균형 전략의 해법을 마련하는 장이 되기를 바라며, FISCON이 국내 최대의 금융보안 전문 컨퍼런스에 머무르지 않고, 금융의 국제화와 사이버 보안의 글로벌화에 맞춰 명실상부한 금융보안 국제 컨퍼런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