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무박 2일 진행…‘기부’, ‘개인데이터 지갑’ 등 참신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현

▲ 과기정통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무박 2일간의 ‘마이데이터 액팅 해커톤’을 개최했다.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이 11~12일에 걸쳐 무박 2일 동안 ‘마이데이터 액팅 해커톤’을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마이데이터 액팅 해커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현상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8월 8일부터 9월 18일까지 약 40일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예선을 진행했으며, 총 38팀 125명이 참가 신청해 14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참가자들은 사전설명회와 1:1 컨설팅을 거쳐 프로젝트 이슈 분석과 아이디어 고도화를 마친 후 본선에 참여했다. 총 70명에 이르는 서비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무박 2일 동안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마이데이터 관련 기술을 접목시켰다.

평가는 아이디어의 구성 및 기술, 실현가능성, 참신성,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뤄졌다. 심사 결과 ‘기부니조아’의 ‘기부데이터를 통한 나눔 실천서비스’가 영예의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차지했다. 해당 서비스는 기부 단체의 API를 연동해 나의 기부내역 열람 및 내려받기, 기부단체 연차보고서 열람, 기부 마일리지 적립 기능을 구현했으며, 제3자 제공 동의를 통해 맞춤형 상품 추천, 예상세액 공제금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우수상에는 ▲기업이 개인의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블록체인상에서 정보주체가 발행한 개인데이터 이용권을 거래하는 플랫폼 ‘마이데이터 1인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한 ‘마이데이터 월렛’ ▲‘탈(脫) 영상플랫폼’을 표방하며 개인의 영상이용 행태(시청 패턴, 검색, 구독)를 개인이 열람·다운로드하여 판매하는 서비스를 개발한 ‘랜덤 샘플링’이 선정됐다.

이밖에도 ▲POS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시장의 소상공인들을 위한 재고관리 커머스 서비스를 구현한 ‘펭귄리포트’ ▲반려동물의 데이터(IoT, 의료)를 수집해 맞춤형 의료, 생활, 상품 솔루션을 제공한 ‘펫실리티’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의 금융 신뢰 구축 서비스 ‘믿집’을 개발한 ‘EnDaTa’ 등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은 “마이데이터가 우리의 제도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과 안전한 개인데이터 활용, 정보의 주인인 나에게 돌아오는 편익 등의 삼박자가 갖춰져야 한다”며, “해커톤을 통해 마이데이터에 대한 더 큰 가능성을 보았고, 향후 해커톤 우수팀 데모데이, 컨퍼런스 등을 개최해 선도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