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기술자원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시장 확대 전략

▲ 한국상용SW협회 송영선 회장(오른쪽)과 한국컴퓨팅사업협동조합 이중연 이사장은 양해각서(MOU)를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상용SW협회(회장 송영선)와 한국컴퓨팅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중연)은 15일 상호 기술자원 개발 및 활용을 통한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상용SW협회는 국산 상용SW를 개발·보급하는 회원사들로 구성되었고, 한국컴퓨팅사업협동조합은 주로 하드웨어 서버와 스토리지를 공급하는 중소기업들로 된 만큼 상호 협력을 한다면 국내외 시장입지 강화 및 확대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즉 클라우드를 포함한 컴퓨팅 산업 분야 중 하드웨어와 상용SW의 기술 접목, 교육, 사업화 등에 공동 대응을 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데 힘을 모은다는 것이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국산 상용SW 패키지와 클라우드 컴퓨팅 하드웨어 기반의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양 기관 공동 교육 및 세미나 개최 등 정보기술 교류 ▲공공사업 협업 대응 ▲그 밖의 컴퓨팅 사업에 관한 사항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구체적인 협력 방안으로는 ▲보안 서버, 스토리지, 산업용 컴퓨팅 하드웨어 등에 국산 상용SW 번들(bundle) 접목 추진 ▲국내 컴퓨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중소기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공공사업 공동 입찰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국상용SW협회 송영선 회장은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국산 상용SW의 하드웨어 기반 기술 접목을 통해 클라우드로의 전환과 국산 토털 솔루션 개발을 도모하고, 공동교육 및 세미나 등을 통해 우리나라 상용SW 및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컴퓨팅사업협동조합 이중연 이사장은 “국내 서버 시장은 유닉스에서 리눅스, 즉 개방형 서버가 주도하는 상황이 됐다. 그것은 곧 프로세서에 무관하게 상호 인터페이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표준화가 됐음을 의미한다. 이는 곧 국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본다”며, “이번 한국상용SW협회와의 협력은 그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