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테크놀로지스, 제3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 발표

 

[아이티데일리] 지브라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의 제3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Intelligent Enterprise Index)’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늘날 전 세계 기업의 61%가 ‘지능형’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8년 조사에서 49%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크게 상승한 수치다.

지능형 기업 지수에서 75점 또는 이상을 기록하며 진정한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되는 기업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 직원 수가 250명 이상인 기업의 17%가 지능형 기업으로 인정받은 반면 2018년에는 11%에 그쳤다. 한편, 50~249명의 직원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37%가 지수에서 75점 또는 이상을 기록해 IoT 비전을 추구하는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지능적’인 경우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에 보고서의 주요 조사 결과를 보면, 먼저 IoT 도입 가속화에 따른 지능 수준의 향상이 눈에 띈다. 누적 지능형 기업 지수 점수는 보다 많은 기업들이 지능형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중 탐방 단계에서 구축 단계로 이동함에 따라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점수는 61.5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18년 대비 약 6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유통 및 운송 & 물류 기업의 ‘지능적’ 증가가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더불어, 시행 첫 해인 2017년에 비교하면 9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 74%가 IoT 실행에 대한 비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55%는 이미 구현했고 43%는 향후 1~3년 내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IoT 솔루션 및 기타 데이터 기반 기술 플랫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기대된다.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기업의 평균 지출은 64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 기업의 86%는 향후 1~2년 내 해당 수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21~50% 이상으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의 92%가 향후 1~2년간 IoT 및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능 기반 솔루션의 구축도 늘어났다. 현재 기업 전체에서 IoT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46%로, 이는 2018년 대비 38% 증가한 수치다. 한편, 응답자의 32%는 지역 배치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보안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데이터 시스템 모니터링에 보다 많은 자원을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62%의 기업이 시스템 무결성 및 데이터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 IoT 보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 포인트, 2017년 대비 13% 포인트가 증가한 것이다. 당시 보안 감시 프로토콜은 상시 보안 감시 프로토콜이 49%, 정기적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토콜은 47%에 불과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의 최대 70%가 지속적인 IoT 보안 모니터링을 통해 시스템 무결성 및 프라이버시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한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또한 단일 파트너의 ‘지능형’ 솔루션 생태계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49%) 가량은 현재 제3자에 의해 제공되는 구성 요소 및 서비스를 포함한 ‘지능형’ 솔루션 전반을 관리하기 위해 단일 전략적 파트너에 의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밖에 조사에 응답한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상위 점수 기록(64.5점 vs. 61.5점)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해당 점수는 중소기업이 IoT 비전을 공유하고 있고 이미 계획을 실행 중(69% vs. 62%) 이라는 조사 결과에 기반한 것이다.

지브라테크놀로지스의 미래학자 드루 엘러스(Drew Ehlers)는 “우리가 3년 전 지능형 기업 지수를 출시했을 때 많은 기업들은 IoT 솔루션을 자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지점 및 방안을 파악하려고 노력했다”며, “이제 운영 가시성을 개선하고 실행 가능한 지능을 기업의 엣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더불어, “기업들이 앞으로 IoT 계획 실행에 전념할 것이며 향후 몇 년간 이에 대한 투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지속적인 모빌리티 및 IoT 도입으로 기업 운영의 엣지 연결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이러한 이례적 수준의 연결성은 워크플로우를 혁신해 비즈니스 성과 및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 및 자산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한다”고 말했다.

또한, “IoT 엔드포인트 연결성, 구성 관리, 데이터 전송, 데이터 스토리지, 분석 및 머신 러닝을 단일 플랫폼에 결합한 혁신적인 데이터 지능형 플랫폼인 지브라테크놀로지스의 ‘사바나(Savanna)’는 미가공 데이터를 기업이 차원이 다른 서비스, 생산성 및 수익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브라테크놀로지스가 발표한 ‘글로벌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는 기업이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및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물리적 및 디지털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혁신을 추진하는 범위를 분석한다. 지능형 기업 지수 점수는 사물인터넷(IoT) 비전, 도입, 데이터 관리, 지능형 분석 등을 포함한 11개의 항목에 의해 평가된다.

특히, 해당 항목들을 기반으로 고객 경험 개선이 필수라고 여긴 유통 업체들은 2018년 최하위권의 버티컬 부문 지수 순위였던 것과는 상반되게 2019년 헬스케어 기업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면서 지난 12개월간 최상의 모멘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