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9
주요뉴스
뉴스홈 > 보안/해킹
서비스형 피싱 도메인 43%, MS·페이팔·드롭박스 표적삼아아카마이, ‘2019 인터넷 형황보고서: 보안 피싱’ 발표
   
 

[아이티데일리] 사이버 범죄자들은 서비스형 피싱(Phishing as a Service)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기반 개발 및 배포전략을 통해 세계 기술 브랜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43%의 도메인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DHL, 드롭박스를 표적으로 삼는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아카마이(한국지사장 이경준)는 ‘아카마이 2019 인터넷 현황 보고서: 보안 피싱(Akamai 2019 State of the Internet / Security Phishing: Baiting the Hook)’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피싱은 더 이상 이메일 기반 위협에만 머무르지 않고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디바이스로 확장돼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기업 이메일 침해(Business Email Compromise, BEC) 공격은 2013년 10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전 세계에서 120억 달러가 넘는 손실을 초래했다는 FBI 조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사이버 범죄자는 매우 조직적이고 정교한 피싱 키트 작업을 통해 여러 업계의 글로벌 기업과 해당 사용자를 표적으로 삼았다. 올해 도메인 6,035개와 변종 키트 120개가 발견된 IT 업계는 피싱 공격을 가장 많이 받은 업계에 올랐다.

두 번째는 도메인 3,658개와 변종 키트 83개가 발견된 금융 서비스 업계가 차지했으며, 이커머스(도메인 1979개, 변종 키트 19개)와 미디어 업계(도메인 650개, 변종 키트 19개)가 뒤를 이었다. 종합하면 60개가 넘는 글로벌 기업이 공격 대상이 됐다.

아카마이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피싱 공격의 표적이 된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DHL, 드롭박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체 도메인의 21.88%(도메인 3,897개, 변종 키트 62개), 페이팔 9.37%(변종 키트 14개), DHL 8.79%(변종 키트 7개), 드롭박스 2.59%(변종 키트 11개)를 차지했다.

피싱 공격자는 최대한 오랫동안 탐지되지 않기 위해 변화를 거듭한다. 아카마이는 관찰된 피싱 키트 중 60%가 최대 20일 동안만 활성화됐다고 설명했다. 공격자가 키트가 탐지되지 않도록 새로운 우회 방법을 계속해서 개발하기 때문에 피싱 키트의 짧은 활성화 기간은 피싱 공격에서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최신 우회 기술, 설계, 지역 타깃팅 옵션을 갖춘 3가지 유형의 키트를 제공했던 피싱 키트 개발자의 일일 작업 과정을 추적한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세계적인 기업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키트들은 피싱 공격자가 피싱 시장에 진입할 때 장벽을 낮춰 주는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마틴 맥키(Martin McKeay) 아카마이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수석 편집장은 “피싱은 개인 인식이 개선되고 레이어(layered) 방어 기술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소비자와 기업을 공격할 장기적인 문제”라며, “피싱 환경이 계속 발전하면서 BEC 공격과 같은 더 많은 공격 기법이 개발돼 전 세계의 다양한 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피싱 공격의 유형은 하나로 통일돼 있지 않기 때문에 기업은 자사의 신뢰도를 악용하려는 기업형 범죄자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