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 정보보호 기반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 KISA와 원주시, WMIT가 디지털 헬스케어 정보보호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왼쪽부터) 김석환 KISA 원장, 원창묵 원주시장, 백종수 WMIT 원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원주시(시장 원창묵) 및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 백종수, 이하 WMIT)와 디지털 헬스케어 정보보호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1일 원주시청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의료기술과 IT기술이 융합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경우, 사이버 침해사고가 발생하면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인 피해를 야기할 수 있어 보안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이에 KISA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정보보호 수준을 제고하고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심평원, 건보공단 등 생명·건강군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는 원주시 및 원주 의료기기 산업 육성 기관인 WMIT와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보안 리빙랩(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보안모델 개발 및 보급·확산 ▲보안 기술교육 및 인식제고 ▲중소기업 보안취약점 점검 및 보호조치 지원 ▲기기 보안 내재화 및 안전성 평가 기반 마련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WMIT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 내에 보안 리빙랩(테스트베드)을 구축해 지역 의료기기 기업들의 정보보호 역량 강화를 위한 기기 사이버보안 안전성 테스트 환경을 조성하는 등 의료기기 산업분야 보안 내재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방핌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및 의료정보 등이 5G망과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진화하는 보안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 간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KISA는 디지털 헬스케어 정보보호 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한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관련기관 및 산·학계와 더욱 협력을 확대·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