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센터, 마이그레이트 포 안토스, 베어 메탈 솔루션 등으로 구성

[아이티데일리]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현대화를 위한 솔루션을 27일 대거 공개했다. 이번 구글 클라우드의 솔루션 출시는 점차 복잡해지는 고객의 클라우드 환경을 고객 스스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각 영역에 따른 솔루션을 추가로 제공해 아키텍처 설계와 성태, 성능에 대한 인사이트도 함께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네트워킹 현대화 솔루션인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센터(Network Intelligence Center)’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솔루션인 ‘마이그레이트 포 안토스(Migrate for Anthos)’, ‘아피지 하이브리드(Apigee Hybrid)’, ‘클라우드 코드(Cloud Code)’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현대화 솔루션 ‘베어 메탈 솔루션(Bare Metal Solution)’ 등을 공개했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센터’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의 네트워크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검증, 최적화하는 플랫폼으로, 이를 지원하는 모듈이 함께 제공된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센터’는 마이그레이션 전후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상태와 성능에 대한 종합적인 뷰를 제공하며 마이그레이션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아키텍처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센터는 ▲연결성 테스트 ▲네트워크 토폴로지 ▲성능 대시보드 ▲방화벽 매트릭스 및 인사이트 등의 네 가지 모듈을 제공하며 향후 더 많은 모듈이 추가될 예정이다.

다음으로는 ‘마이그레이트 포 안토스’ 솔루션이다. ‘안토스’는 매니지드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에지 등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통합된 제어 영역과 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는 최초의 개방형 앱 현대화 플랫폼이다. 2019년 4월 출시 이후 다양한 산업군 및 지역의 기업들이 ‘안토스’를 이용해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클라우드, 컨테이너 및 마이크로서비스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고객은 ‘안토스’를 통해 온프레미스 환경에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는 것 외에도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컨테이너를 통한 현대화를 동시에 원한다.

‘마이그레이트 포 안토스’는 온프레미스, AWS, MS 애저, 구글 컴퓨트 엔진(Google Compute Engine, GCE) 등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서 물리적인 서버나 가상머신을 ‘안토스’의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의 컨테이너로 빠르고 원활하게 변환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수작업이나 전문 교육 없이도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할 수 있다.

특히, 온프레미스 시스템을 컨테이너로 업그레이드하면 OS 단계에서의 관리 및 유지 보수가 감소하고 리소스 이용의 효율성이 증가하며 데이터 분석, AI, 머신러닝 등을 위한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와 간편하게 통합이 가능하다. ‘마이그레이트 포 안토스’는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안토스’ 구독 서비스 여부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다.

현대화와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연결할 때 ‘API 퍼스트’ 방식을 채택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아피지 하이브리드’는 고객이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API 런타임을 유연하게 배치하면서 개발자 포털, API 모니터링, 분석 등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아피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아피지 하이브리드’는 ‘안토스’에서 워크로드로 구축될 수 있어, 고객에게 ‘안토스’ 자동화 및 보안 혜택과 함께 구글 클라우드 통합 스택의 장점을 제공한다.

구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스택인 ‘클라우드 코드’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애플리케이션의 생성과 유지보수를 크게 간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개발자들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인텔리제이(IntelliJ) 등과 같은 통합 개발 환경을 통해 코드를 작성, 디버깅하고 구글 클라우드나 모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로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도입에 있어 장애물이었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베어 메탈 솔루션’도 출시했다. ‘베어 메탈 솔루션’은 오라클 DB와 같은 전문 워크로드를 구글 클라우드에 가깝게 실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인프라로 구성된다. 이 인프라는 지연시간이 짧고 탄력성이 높은 전용 인터커넥트로 연결되는 것은 물론 모든 구글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에 연결된다.

‘베어 메탈 솔루션’은 복수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인증 받은 OEM 하드웨어를 이용하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의 변경 없이 ‘베어 메탈 인프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이그레이션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속도는 높여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