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 항목별로 소비자 구매 후기 분석…마케팅 활용 및 세일즈 전략 수립 지원

▲ ‘리뷰플러스’를 활용한 뷰티 제품 평가 분석 서비스

[아이티데일리] 다음소프트(대표 송성환)는 인공지능(AI) 기반 리뷰 분석 서비스 ‘소셜메트릭스 리뷰플러스(Socialmetrics Review+, 이하 리뷰플러스)’를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리뷰플러스’는 다음소프트의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소셜메트릭스(Socialmetrics)’를 리뷰 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구현한 버전이다. 독자 개발한 감성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 기술을 적용했으며,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를 분석해 제품의 디자인·성분·가격 등의 세부 항목에 대한 평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카테고리별로 ▲인기 브랜드와 제품 랭킹 트렌드 ▲오늘의 이슈 제품 ▲소비자 TPO별 인기 키워드 등 트렌드 분석 결과도 제공한다.

다음소프트는 뷰티 정보 플랫폼인 글로우픽(Glowpick)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9천여 개 브랜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리뷰플러스’로 분석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10만여 개 뷰티 제품에 대한 330만 개 이상의 리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용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지난 11월 진행된 ‘리뷰플러스’ 베타서비스 테스트에 참가한 뷰티 브랜드들은 “기존에 없던 서비스라 신선하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았다”라며, “우리 브랜드의 평판이나 제품의 보완점을 경쟁사와 함께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 세일즈, 마케팅 전략 수정 등에 유용할 것 같다”라고 평가한 바 있다.

권미경 다음소프트 이사는 “‘리뷰플러스’는 트렌드에 민감한 뷰티 브랜드들이 소비자 조사 단계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음소프트는 이번 뷰티 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리뷰 분석 시장을 새로운 산업군으로 확장하며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