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9
뉴스홈 > 컴퓨팅
AWS-NFL, ‘디지털 애슬리트’ 플랫폼 공동 개발 착수AWS의 AI 및 머신러닝 서비스 활용해 부상 발생 전 미리 예측하는 기능도 구현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국 프로미식축구리그(NFL)는 AWS의 서비스 포트폴리오와 전문성을 이용해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AWS와 NFL의 이번 파트너십의 목적은 AWS의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서비스를 활용해 심층적인 경기 이해도를 제공, 미식축구를 비롯해 잠재적으로는 다른 업계를 대대적으로 혁신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NFL과 AWS는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 양질의 부상 정보에 토대를 둔 심층적인 인사이트 특히 경기 규칙, 장비, 재활 및 회복전략 등 다양한 요소가 미치는 영향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차후에는 선수의 부상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기능까지 구현한다는 목표다.

NFL은 AWS와의 협력을 통해 확장 가능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을 이용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수집과 적용 속도를 가속화해 나갈 예정이다. AWS와 NFL은 ‘아마존 ML 솔루션 랩’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등 AWS의 분석과 ML 서비스를 사용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개발자들이 빠르고 쉽게 ML 모델을 구축, 훈련, 배포해 선수의 부상을 예측,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능 개발에 나선다.

또한, AWS와 NFL이 공동 개발하게 될 새로운 툴과 기술 중 ‘디지털 애슬리트(Digital Athlete)’라는 플랫폼은 NFL 선수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로, 선수들을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지 않고 게임 환경 속에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무제한적으로 모델링하는 플랫폼이다.

‘디지털 애슬리트’는 단기적으로는 부상을 입은 선수가 더 나은 치료 및 재활을 받고, 궁극적으로는 부상을 예측, 예방하기 위해 ‘아마존 레코그니션’ 등 AWS의 AI, ML, 컴퓨터 비전 기술을 다양한 소스에서 얻은 NFL의 데이터에 적용한다. NFL 데이터 소스에는 과거와 현재의 동영상 피드, 선수의 위치, 경기 방식, 장비 선택, 환경적 요소, 익명으로 집계된 선수의 부상 정보 등이 있다.

AWS와 NFL은 그 외에도 뇌진탕을 감지하고 뇌진탕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컴퓨터 비전 모델을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그라운드 트루스’, ‘아마존 레코그니션’을 이용해 공동 개발한다. 뇌진탕 감지, 예방을 위해 개발된 기술들은 광범위한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NFL은 2017년부터 경기장 위에서 수집한 모든 경기, 모든 선수에 대한 실시간 위치 데이터, 속도, 가속 정보를 제공하는 ‘NFL 넥스트 젠 스태츠(NGS) 플랫폼’에 적용되는 공식 클라우드와 ML 제공업체로 AWS를 선택했다. ‘NGS 플랫폼’은 AWS의 컴퓨트,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ML 서비스를 통해 광범위한 고급 통계정보를 제공해 경기장 내 선수들의 움직임을 시각화하고, 보다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파악하고, 팬들에게는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

로저 구델(Roger Goodell) NFL 협회장은 “NFL은 미식축구가 나아갈 방향을 구상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차세대 기술을 적용해 선수의 건강과 안전을 개선하는 것은 선수, 클럽, 팬들 모두가 윈윈하는 것”이라며 “AWS와의 협력, 그리고 인체에 대한 이해, 부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미식축구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다른 100번의 시즌에 대비하면서, AWS와 협력하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앤디 재시(Andy Jassy) AWS 최고경영자(CEO)는 “AWS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NFL은 선수의 건강과 안전확보기술을 혁신하고 개선하는 분야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게 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NFL와 AWS가 미식축구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선수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식과 고급 툴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다”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