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라인 마련과 정책·기술 연구 및 표준화 추진

▲ KISA와 금융보안원이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김석환 KISA 원장(좌)과 김영기 금융보안원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과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력을 통해 ▲분산ID 생태계 확산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분산ID 관련 정책·기술 연구 및 표준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2020년부터 분산ID 사업자, 신원정보(ID) 발급자·이용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분산ID 협의체를 구성하고, 세미나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분산ID(Decentralized Identity)’는 온라인에서 개인 또는 단체의 신원정보(디지털신분증)를 중앙기관 없이 사용자가 스스로 관리·통제할 수 있는 디지털 신원확인 체계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증명목적에 적합한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검증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 주권 및 편의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해외에서는 독일·스위스 등이 분산ID를 정부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KISA가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및 ‘2019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분산ID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KISA는 인터넷·정보보호 전문기관으로서 국가 기반 인프라로 발전하게 될 분산ID의 신뢰성 및 보안성을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 금융권 보안 전담 기관인 금융보안원과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분산ID는 향후 국가의 새로운 인증인프라로 확대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생태계 조성 초기 단계부터 안전성, 신뢰성 및 확장성 등의 확보가 필수적”이라면서,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전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공신력 있는 분산ID 가이드 개발을 추진하고, 분산ID 관련 정책·기술 이슈를 조사·연구하는 등 국가와 국민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분산ID를 활용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안을 전담으로 하는 두 기관이 함께 협력해 전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한 공통 가이드라인 마련을 추진하고, 보안사고 방지를 위해 힘쓸 것”이라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