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최근 국가의 서민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업종별사업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전국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이하 ‘직총’) 회원사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정보량과 호감도를 조사했다. 대상 회원사는 직총의 산하단체 290여개 단체 중 20곳을 임의로 선정했다.

▲ 출처: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직총은 지난 1998년 '한국직능단체총연합회'로 출범, 2005년 법률에 의해 지금의 '전국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이하 직총)'로 재출범했다.

조사기간은 9~11월 3개월동안이며 조사 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다.

조사 결과 11곳은 온라인 정보량이 수 십 건에서 100여 건에 불과해 집계에서 제외했다.

정보량이 200건이상인 직능 단체는 가나다순으로 대한숙박업중앙회(회장 정경재),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회장 전원식),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회장 이용수),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 창균),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홍진영), 한국이용사회중앙회(회장 김선희),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회장 윤병우),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회장 조수경),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회장 최성회) 등이었다.

이들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제갈창균 회장이 이끌고 있는 한국외식업중앙회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2위 단체보다 무려 1,268건 11.63%P 높다.

구체적으로 보면 한국외식업중앙회가 4,030건(9개 단체 총정보량의 36.97%)이며, 한국음악저작권협회 2,762건(25.33%),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1,848건(16.95%), 대한숙박업중앙회 545건(5.00%),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449건(4.12%), 한국이용사회중앙회 399건(3.66%),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313건(2.87%),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300건(2.75%),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256건(2.35%) 순으로 나타났다.

▲ 출처: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9개 단체의 월별 정보량을 보면 제갈창균 회장의 한국외식업중앙회가 매월 1300건대의 정보량을 보여주면서 꾸준한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다.

조수경 회장이 이끌고 있는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는 3개월 동안 월별 정보량이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와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는 월별 정보량이 조금씩 줄어들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 출처: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누리꾼들의 호감도를 나타내주는 감성어 추이를 살펴봤다.

참고로 직능단체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주의할 것은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 있더라도 그 감성어 모두가 해당 직능단체를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즉 어느 직능단체가 긍정어나 부정어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돼 있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 치더라도 수천만 명의 국민 중 단 1천여 명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정당 지지율을 발표하는 현행 여론조사에 비하면, 빅데이터의 감성어 신뢰도는 유의미하다고 하겠다.

조사 결과 김선희 회장이 이끌고 있는 한국이용사회중앙회의 긍정률이 82.2%로 매우 높게 나왔다. 반면 부정률은 1.8%에 그쳐 눈길을 끌었다.

호감도 2위는 제갈창균 회장의 한국외식업중앙회로 긍정률이 무려 74.2%에 이르고 있으며 부정률도 한자리 숫자인 9.7%에 그치고 있다. 특히 정보량이 4천건이 넘는데도 불구하고 74%대의 긍정률을 기록한 것은 매우 보기 힘든 이례적인 기록이다.

이어 조수경 회장의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가 긍정률 58.8%, 부정률 18.7%를 기록했으며, 홍진영 회장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56.6%의 긍정률과 15.1%의 부정률을 보이고 있다. 상세한 것은 위 그림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