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인 라임라이트네트웍스코리아 이사

▲ 윤석인 라임라이트네트웍스코리아 이사

[아이티데일리] 오늘날의 초연결 세계에서는 속도가 중요하다. 사람간 실시간 통신이든 중요한 IoT 데이터 처리이든 상관없이 즉각적인 연결성(connectivity)이 핵심이다. 그러나 기존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센터에서 중앙 집중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며, 데이터센터와 사용자 또는 데이터 소스간 거리로 인해 상당한 레이턴시(대기시간)가 발생할 수 있다. 클라우드는 데이터의 수집해 처리하기 위해 각 장치에서 기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워크플로우에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에지 컴퓨팅 활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에지 컴퓨팅은 대용량 데이터를 발생지 주변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처리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인터넷 대역폭 사용량이 줄일 수 있다. 특히 1초 미만의 응답 시간, IoT 기기 및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 일관된 고품질 온라인 환경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에지 컴퓨팅은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저지연 IoT 및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지연을 없애준다. 글로벌 네트워크 망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데이터 소스와 네트워크 에지간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자사의 경우 사설 파이버 백본은 공용 인터넷과 분리돼 있으며, 1,000개 이상의 ISP 및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와의 연결을 통해 전세계 모든 지역을 커버할 수 있도록 약 120개의 PoP(네트워크거점, Points of Presence)간 고속 연결을 지원한다.

에지 컴퓨팅을 활용하고, 스토리지, 분석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소스 가까이에서 처리하여 레이턴시(대기시간)를 줄이고, 실시간 양방향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처리 역량을 중앙 지점에서 고객과 좀더 가까운 네트워크 에지로 이동시켜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에지 컴퓨팅을 활용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적용 분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IoT 산업 검사 및 모니터링: 파이프라인(pipelines) 및 전력선과 같은 중요 인프라를 검사, 모니터링하려면 추가 조사가 필요한 이상 징후(anomalies)를 식별하기 위해 센서 및 드론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IoT 센서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및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전세계에 구축한 네트워크 거점(PoP)을 활용해, 검사가 진행되는 인프라와 데이터가 분석, 처리되는 위치간 거리를 단축시킴으로써 실시간 산업 검사 및 모니터링을 하며, 비용을 줄이고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보안 및 공공 안전: 삶이 온라인 상태일 때, 보안 및 공공 안전 솔루션은 최초 응답자가 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정보를 즉각적으로 분석, 처리해야 한다. 잠재적인 보안 사고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적절한 리소스에 알림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건샷(안정적인 전송가능거리, gunshot) 탐지 시스템, 알람, 보안관제 카메라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즉시 수집하고 처리해야 한다. 사고 근처에 위치한 에지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하면 상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대규모 비용 투자 없이도 여러 ISP에서 광범위한 라스트-마일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 회사는 가장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하여 양방향 게임 고객들이 사용자 서비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에지 컴퓨팅을 활용하면 게임 회사에 모든 주요 ISP 및 최종 사용자 네트워크에 연결된 글로벌 사설망을 제공하며, 분산된 애플리케이션을 게임 사용자 가까이에 구축할 수 있다.

■ 통합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영상 회의 시스템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뛰어난 품질과 성능을 기대한다. 그러나 네트워크 전송 지연 시간 발생으로 인한 긴 로드 시간, 리버퍼링, 지연된 오디오로 인해 사용자 서비스가 손상돼, 지원 비용과 고객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다. 에지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전세계 게임 사용자들에게 사설 네트워크 백본과 글로벌 연결성을 통해 네트워크 전송 지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지속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 라임라이트 글로벌 사설망 네트워크

이처럼 에지 컴퓨팅은 저지연 실시간 워크플로우를 위해 기존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 시에 발생되는 과제를 해결하고, 조직이 기본 인프라를 확장하는 대신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그들의 시간과 노력, 비용을 집중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IoT 및 에지 클라우드 워크플로우

비즈니스 성공 여부가 속도와 직결되는 ‘초연결 시대’를 맞아, 저-지연 IoT 및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지 컴퓨팅의 활용을 고민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