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및 최신 기술 공유 등 민·관 협업 성과 창출할 것”

▲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좌측),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아이티데일리]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 이하 관리원)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민·관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상호 협력 ▲빅데이터와 관련한 최신 기술 및 분석 사례 공유 ▲빅데이터 플랫폼의 상호 벤치마킹 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민·관 협업의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CJ올리브네트웍스는 ‘화재 위험도 예측 모델’ 개발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건축물 정보, 기상정보, 에너지 사용량 등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양 기관의 빅데이터를 공동으로 분석해 사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분석 과제 및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국에 확산할 계획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 그룹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수집된 상품 구매 이력, 운송 내역 등 유통·물류 분야의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공정 수율, 점포 수익률 증감원인 등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내·외부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빅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다방면에서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뿐 아니라 차별화된 기술력도 인정받아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주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데이터 바우처 사업 등에도 참여하며 민·관 데이터 결합 및 활용에 앞장서고 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국민의 편익 증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민간 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경찰청의 ‘범죄 위험도 예측 분석’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이 있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하는 기술을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따라 민간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결합한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협약을 통해 급속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정부의 데이터 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고, 민간의 비즈니스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