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9
뉴스홈 > 종합/정책
민간 혁신SW 창출 위한 공공 플랫폼 3개소 구축 완료국가디지털전환 사업 일환…과기정통부, 총 61억 원 투자해 신규 서비스 기반 마련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민간의 혁신 SW 서비스 창출을 위한 공공 혁신 플랫폼 3개소 구축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공공 혁신 플랫폼 구축은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해당 사업은 새로운 민간 서비스 창출을 위해 공공 부문의 플랫폼 기획 및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다. 기존의 정보화 사업들과 달리 정부가 필요한 시스템 및 기능을 직접 구축하지 않고, 민간의 혁신 SW서비스 이용 및 개발 지원 등 민간 시장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8년도부터 추진한 과제기획을 통해 ▲전자의무기록(EMR) 인증 표준 개발 및 확산 지원(보건복지부) ▲불법주정차 통합 플랫폼(서울시) ▲친환경 농산물 유통 플랫폼(전라남도) 등 3개 플랫폼을 선정하고, 2019년 총 6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구축을 지원했다.

   
▲ 보건복지부 ‘표준 EMR 웹 플랫폼’ 개념도

‘EMR 인증 표준 개발 및 확산 지원’ 과제에서는 전국 의료기관 및 업체에서 개별 구축한 EMR을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표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민간 제공을 위한 웹 플랫폼을 구축했다. ▲표준 용어(코드) ▲한국형 CDA(Clinical Document Architecture) 템플릿 ▲EMR 인증기준별 표준 개발 가이드(의원급) 및 이를 적용·구현한 참조 모듈(오픈소스) 등을 개발하고 웹 플랫폼을 통해 제공한다.

해당 플랫폼은 의료정보 업체가 더 질 높은 EMR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측은 향후 환자 중심의 진료정보 교류, 진단지원시스템 개발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 ‘불법주정차 통합 플랫폼’ 개념도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별로 각자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을 통합·연계해 민·관 모두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불법주정차 통합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민원인이 자치구별로 회원가입하고 처리하던 민원처리 업무를 일원화해 불편함을 해소하고, 불법주정차 관련 통합정보제공 및 행정효율성 제고가 가능해졌다.

향후 불법주정차 단속위치, 민원 분석정보 등에 대한 API를 활용해 주차정보 관련 내비게이션 및 주차장 안내 앱(App) 등 새로운 민간 서비스가 활발히 개발되고 이용이 확산될 전망이다.

   
▲ 전라남도 ‘친환경 농산물 유통 플랫폼’ 개념도

전라남도는 전국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친환경 인증 경지 면적을 활용해,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소비 등 전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농산물 유통 플랫폼’을 구축했다.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 등 모든 참여자가 각각의 정보를 저장하고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유통 과정의 참여자 간 정보공유와 증빙서류, 검수 작업을 디지털로 전환해 간소화하고 신뢰성을 확보했다. 특히 친환경 농산물의 최대 소비처인 학교급식에 적용해 학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오는 3월에는 친환경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을 오픈하는 등 다채로운 서비스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SW정책관은 “동 사업은 공공부문이 민간 SW시장 확대를 위해 민간의 혁신 SW서비스 개발 수요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공공 혁신 플랫폼을 기획·구축한 것”이라며, “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민간의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연계될 수 있도록, 소관부처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기업의 서비스 개발 실증 및 공공의 이용 확대를 지원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