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코 중심 커머스와 기술, 콘텐츠 등 사업 경쟁력 향상에 초점 맞출 것”

[아이티데일리] NHN(대표 정우진)은 지난해 4분기 실적 및 2019년 총 매출액 등을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NHN은 4분기이 매출 4,006억 원, 영업이익 177억 원, 당기순손실 30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특히, 2019년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17.8% 증가한 1조 4,891억 원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6.6% 증가한 86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284억 원의 성적을 거뒀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기록에 해당한다.

NHN은 각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작년 매출액 1조 원을 돌파한데 이어, 2019년에는 1조 5천억 원에 근접한 실적을 기록하며, 꾸준히 매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게임 매출의 경우 ‘컴파스’와 ‘크루세이더 퀘스트’, ‘웹보드 게임’의 선전으로 전 분기 대비 1.5% 상승한 1,003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 20% 수준의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은 페이코(PAYCO) 거래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하고,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온라인 커머스 및 해외 가맹점의 거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전 분기 대비 14.7% 증가한 1,405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페이코는 지난해 연간 거래규모가 전년보다 30% 이상 증가한 6조원에 이를 만큼 지속적인 성장세가 이어졌으며 최근 선보인 ‘위치기반 맞춤쿠폰’과 ‘페이코 오더’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결제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부문 마이데이터 실증사업자로서 데이터 비즈니스 사업 확대에도 무게를 둘 예정이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의 아티스트 음반 발매 및 음원 유통 확대효과와 웹툰 코미코의 이용자 증가로 매출이 상승했다. 하지만 NHN티켓링크의 계절적 비수기 효과가 서로 맞물리며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 전년 분기 대비로는 0.5% 증가한 448억 원의 매출을 보였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중국 광군제 영향으로 에이컴메이트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고, NHN글로벌과 NHN고도의 안정적인 매출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33.1%, 전 분기 대비 37.3% 성장한 717억 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의 경우, 피앤피시큐어의 계절적 성수기 영향과 ‘토스트 클라우드’의 외부 매출 상승, NHN테코러스의 클라우드 제품 판매 호조세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32.7%, 전 분기 대비 32.0% 증가한 4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정우진 NHN 대표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 변수에도 불구하고 각 사업 부문별로 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인 부분”이라며 “2020년은 게임 규제 측면에서도 온기가 전해지길 바라며, 페이코를 중심으로 커머스와 기술, 콘텐츠 등 부문별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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